조명 시스템

시스템 개요

조명 시스템

조명이란 빛을 생활에 유효하게 사용하는 기술이며, 태양광에 의한 채광인 주광조명과 전등 등의 인공 광원에 의한 인공조명으로 나뉨. 조명의 기초가 되는 용어 및 기호, 공식들을 기술하였음. 조명설비의 기본적인 용어인 방사속, 광속, 광도, 조도, 휘도, 반사율, 투과율, 흡수율, 글레어, 연색성, 열방사, 루미네선스 등의 내용이 기술되어 설명함.

다운로드
시스템 구성도
조명 시스템 시스템 구성도
조명산업의 특징
  • 조명산업 종류 및 특성
    조명산업 종류 및 특성

    조명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종류 및 조명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였음. 조명업체의 특성 및 조명제어 시스템의 특성 또한 기술되어 있음.

    PDF
조명기기의 종류
  • 일반 조명기기
    일반 조명기기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조명의 형태를 갖춘 것은 1879년 에디슨에 의해 발명된 탄화 면사 필라멘트의 백열전구가 발명되면서 부터이다. 아래의 그림은 가장 일반적인 램프 유형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임.
    일반 조명의 종류로 백열전구, 할로겐램프, 형광램프, HID램프, 무전극 형광램프, 무전극 HID램프, 크세논램프, 네온관 등으로 나뉘어 설명되어 있음.

    PDF
  • LED 조명기기
    LED 조명기기

    LED(Light Emitting Diode)는 전류를 흘리면 빛이 발생하는 반도체로, 발광 다이오드라고도 불리고 있음. 다이오드에 전압을 가하자 발광 현상이 관찰되었고, 다시 연구가 더 진행되어 p 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 간에 발광하는 현상을 처음으로 알게 됨. p-n 접합부에서 전자와 정공(hole)이 재결합할 때 전기 에너지가 빛에너지로 변환되는 원리에 의해 발광하는 것임.
    LED 조명의 주요기술 및 종유, 주요 응용분야에 대한 내용들이 기술되어 있음.

    PDF
조명제어 시스템
  • 조명제어
    시스템 개요
    조명제어
    시스템 개요

    조명제어의 시작은 1890년대부터 조명의 밝기 조절을 위한 디머가 사용되기 시작했지만 1960년대에 SCR을 이용한 저전압의 아날로그 디머가 개발되면서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본격적인 조명 제어 시대가 시작되었음. 조명제어 시스템으로는 아날로그 조명제어, 디지털 조명제어, 조명 제어를 위한 통신기술 등이 있음.

    PDF
  • 조명제어
    시스템 기술
    및 응용
    조명제어
    시스템 기술
    및 응용

    기존 조명제어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조명제어 기술은 센서의 감도조정, 조도조정을 하고 시간대별 스케줄관리, 그룹별 점·소등 지정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지만 전체 점·소등만 가능한 단순 제어 방식을 사용하고 있음. 조명제어 시스템의 응용 방식으로는 조명제어를 위한 시스템의 하드웨어적 구성 및 DALI LED 드라이버 방식, Lighting 라우터 방식, DALI용 벽면 제어기 방식, 원격 조명제어 네트워킹기술 등이 있음.

    PDF
  • 조명제어
    시스템의 적용
    조명제어
    시스템의 적용

    조명제어 시스템 적용의 종류로는 대규모 조명제어 시스템, 중소형 조명제어 시스템, 스마트 자동제어 시스템, LED 가로등 조명시스템 등이 있음.

    PDF
조명설계
  • 조명설계의
    개요

    조명이란 생활을 위해 밝기를 유용하게 한 기술이며, 다양한 기능을 실현하기 위해 생리적 및 심리적 효과를 고려한 환경을 조명환경이라 한다. 따라서 쾌적한 조명환경을 구현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명설계가 필요함.
    목적에 따라서 조명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조명요건을 기본으로 설계치를 결정하는 작업을 조명설계라 함.
    조명의 시각적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광원 혹은 피조면의 생리적 조건을 조명설계의 요건이라 함.
    실제로 건물의 조명설계를 할 때 조명 설계자가 추천장려 조도를 참고로 작업 특성이나 작업자의 시각특성을 고려해서 결정하는 작업영역 또는 활동영역의 조도를 설계조도라 함.

    PDF
  • 조명설계의
    구성 및 방식

    조명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그 건물 전체의 구성과 기능을 가능한 상세하게 알아야함. 건물 전체의 사용목적을 명확하게 알고 그 공간의 기능과의 관련을 상세하게 조사함. 조명을 사용하는 공간마다 필요한 조명의 역할을 결정하는 것은 조명의 설계를 쉽게하고 최종적으로 조명기기를 결정하는데 효과적임. 조명환경의 질을 기본으로 한 다음, 에너지 절약화의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 조명 설계의 가이드에 따라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함. 조명 방식으로는 전반조명방식, 국부조명방식, 국부적 전반조명방식, 태스크엠비언트 조명방식 등 어느 조명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검토함.

    PDF
  • 조명기구의 선정 및 대수계산

    조명방식이 결정되면 그것에 적합한 광원, 조명기구, 조명제어를 선정하여 설계에 반영. 광원의 선정은 조명설계에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 광원의 크기, 광속, 연색성, 경제성, 수명, 보수관리 등을 충분히 검토해서 설계의 목적에 적합한 것을 선택. 조명기구의 선정도 조명설계에 중요 조명기수의 배광, 조명률, 글레어 규제, 광학적 특성, 기구의 승강이나 이동, 방수, 방습, 방폭, 내진 등의 기계적 특성, 광원의 교환, 부품의 탈착, 기구의 취급방법 등을 충분히 검토. 공간사용방식에 따라서 적절한 조명상태를 실현할 필요가 있지만, 조명제어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 시설공간의 부위 및 작업마다 목적에 따른 조명의 상태가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
    - 실내를 전반 조명하는 경우 다음 식에 따라서 평균조도 또는 소요조명기구 대수를 구한다. 광원에 따른 필요 조명수량을 구하는 식은 아래와 같음.
    - 여기서 N은 광원의 등수, E는 평균조도[lx],
    A는 바닥면적[㎡], U는 조명률, Φ는 광원의 광속[lm], M은 보수율이다.

    PDF
  • 각 시설별
    조명 설계

    시설별 조명설계 종류로는 사무실 조명설계, 공장 및 창고 조명설계, 상가 조명설계, 일반주택 조명설계 등이 있음.

    PDF
  • 조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운용

    조명요소들을 고려해서 계산하고 설계하는 방법에는 광속법, 점조도법, ZCM, 3배광법 등이 있는데, 각각 여러 한계점들이 있음. 조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사용 이전에는 광속법에 근거한 구역공간법(ZCM, 미국에서 사용), 3배광법(국내에서 사용)을 사용해오고 있으나, 제약조건이 있고 오차가 큼.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조명설계를 위해 조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사용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 여러가지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중 이 문서에서는 DIALux를 이용한 조명 시뮬레이션을 설명함.

    PDF
기타조명 기술자료
  • 주된 광원의
    성능표

    주요 광원인 백열전구, 형광램프, HID 램프, 저압 나트륨 램프, 무전극 방전 램프, LED 램프등 광원 종류에 따라 성능을 기술하였음. 광원의 성능으로는 전광속[lm], 램프 효율[lm/W], 종합 효율[lm/W], 색온도[K], 평균연색 평가수, 정격 수면[h], 크기[W] 등을 광원의 종류별로 기술하여 나타내었음.

    PDF
  • 조도 기준표

    조도의 기준은 한국 산업 규격 조도기준(KSA 3011 : 1998)을 적용 기술 하였음. 적용범위로는 경기장, 공공시설, 공장, 교통, 병원, 사무실, 상점, 옥외시설, 주택, 학교 등의 조도기준이 기술되어 있음. 또한 인공조명에 의하여 위의 각 시설 등의 장소를 밝혀, 보다 좋은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되도록 하기위하여 조도 및 분포, 눈부심, 그림자, 광색등을 고려하여야 함.

    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