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뷰페이지입니다.
제목 에어콘 냉매가스량에 따른 에너지 효율이 궁금합니다.
작성자 변성천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건물에너지 등록일자 2016-10-13
업종 일반
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에어콘은 적절한 냉매가스량이 있어서 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런데, 에어콘을 처음 설치할때 보면 냉매가스량을 측정해 보지 않고 그냥 설치하더군요.
실외기까지의 거리가 멀어져서 냉매가스를 더 충전해야 하는데 충전없이 파이프를 연결하더군요.
그리고, 파이프안의 일반가스를 내보내기 위하여 퍼지을 함으로써 냉매가스량이 더욱 줄어드는 것 같기도 하고요.

질문의 요지는 에어콘을 처음 설치할때, 실외기의 거리를 무시하고, 퍼지기능을 이용하여 기타 불필요한 가스를 방출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에어컨 냉매량 질문에 관해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정리
작성자 신정수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건물에너지 > 건물에너지절약 등록일자 2016-10-15
업종 일반
수고 많으십니다.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몇가지 더 정리하여 드리겠습니다.
1. 에어콘은 적절한 냉매가스량이 있어서 효율이 좋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맞습니다. 냉매량이 너무 많아도, 너무 적어도 성능(Capacity)이 떨어지며, 보통 냉매 과.부족량이 10%를 초과한 상태로 계속 운전하면 점차 에어컨의 고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에어콘을 처음 설치할때 보면 냉매가스량을 측정해 보지 않고 그냥 설치하더군요.
실외기까지의 거리가 멀어져서 냉매가스를 더 충전해야 하는데 충전없이 파이프를 연결하더군요.그리고, 파이프안의 일반가스를 내보내기 위하여 퍼지을 함으로써 냉매가스량이 더욱 줄어드는 것 같기도 하고요 ☞ 일반적으로 소형 에어컨은 기본 길이(모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약 5~10m 임)에 대한 퍼지(purge)용 냉매량을 이미 실외기 내부에 추가로 충진해놓았으므로, 그렇게 합니다.
3. 에어콘을 처음 설치할때, 실외기의 거리를 무시하고, 퍼지기능을 이용하여 기타 불필요한 가스를 방출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에 어느 정도 영향을 끼치는지 궁금합니다. ☞ 위에서 언급한 것 같이 이미 공장에서 추가로 충진해 놓은 냉매를 사용하여 현장에서 퍼지를 하는 것이므로 성능 저하는 거의 없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추가적인 설명
1) 위에서 설명한 기본길이(약 5~10m) 이상의 배관길이를 연장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정확하게 저울로 달아서 냉매량(모델별로 상이함)을 충진해야 합니다.
2) 가정용 에어컨은 이사(移徙)나 실외기 위치변경 등이 없이 처음에 설치한 상태 그대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냉매 충진을 추가로 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진동 등으로 인한 배관 누설이 거의 없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3) 만약 설치시에나 이사 등으로 인해 냉매가 일부 누설되었다면 누설된 만큼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심각한 성능(Capacity)과 효율(COP)의 저하, 고장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4) 냉매가 부족한지 않은지를 알아보는 간단한 Tip 으로는 보통 에어컨을 '강풍'으로 틀었을 때 팽창변을 지나 실내기 열교환기(증발기)로 들어가는 냉매의 온도와 나오는 냉매의 온도가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거의 비슷하면 됩니다. -> 그러나 전문가가 아니면 이를 정확하게는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일 수도 있으므로, 그냥 이사 후에나 장기간 사용 후 성능(냉방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보이면 전문가의 진단 및 냉매충진 등을 요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성능도 성능이지만 그래야 에어컨을 고장 없이 좋은 상태로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의 정리가 참조가 되셨길 바랍니다.
※주 : 추가로 '장배관 고낙차 설치시 성능 하락 그래프' 를 첨부해드립니다. 그림에 보시면 장배관 및 고낙차로 설치시 성능이 약 74~78%까지 떨어질 수 있는 것으로 표시되어있는데, 냉매 누설(부족)시에도 그 누설량이 많아짐에 따라 이와 유사한 하락 경향을 보이므로 참조로 첨부해드립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작성자 홍창희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건물에너지 > 건물에너지절약 등록일자 2016-10-14
업종 일반
에어컨 설치시에는 기본 배관 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마 질문하신 분께서 보신 내용은 기본 길이내에서 설치된 것으로
보이며, 기본길이를 넘어가면 m당 몇 그램을 냉매 추가투입하라는 가이드가
에어컨 제조사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장비 성능은 정확히는 아니지만 냉매부족 부분(%) 만큼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만...문의하신 에너지효율은 소비전력도 같이 감소하므로
부족분과 비례하여 크게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냉매량이 20% 부족하다면 냉방 성능은 약 20% 가량 떨어지지만
에너지효율은 소비전력도 같이 줄어들어 약 10% 내외로 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