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뷰페이지입니다.
제목 [기술컨설팅 핸드북] 전기 점검Point관련 문의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2
업종 일반 기타
파일 file 아이콘40. 공기 압축기의 에너지 절약.pdf

전기 점검 관련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될 point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관리방법은 무엇인지?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전기 점검Point관련 문의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2
업종 일반 기타
여기서는 전기의 누전에 대하여 검토 하겠습니다. 저희는 전기 점검 포인트상 누전 개소 확인 및 조치에 가장 많은 점검 포인트를 적용합니다. 누전은 화재의 위험뿐만이 아니고 인명에도 손상을 줄 수 있고, 에너지도 소모되기 때문입니다. 누전 조사 시 현장에서 매년 전기 안전법에 의거 행하는 것을 행함은 물론 이고 수변전실에서의 누전디텍터의 활용을 행하여 누전이 일어나는 장소를 발견하고 이를 찾아내어 수리 하고 있습니다. 한번은 주방에서 누전이 일어나서 가끔 주방 직원들이 누전을 인지하지 못하였다가 최종적으로 변전실에서 누전 디텍터의 감도 전류를 조정한 후 고쳤습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전기 점검Point관련 문의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2
업종 일반 기타
일단 수변 전실 내 ACB판넬에는 ZCT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공급부하별로 마킹이 잘되어 있어서 누전 발생 시 정확한 부위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변압기 온도체크도 중요합니다. 몰드변압기냐 유입식이냐에 따라 차이가 나니 그것도 고려하셔야 하고 만일 유입식이라면 절연유를 3년 정도 주기로 교체해주시면 좋고 변압기 용량대비 실사용량이 어느 정도 되는 지 체크해서 변압기 용량대비 한 80%정도 넘어가면 부하증설을 고려해야합니다. 그리고 비상시를 대비해서 수변 전설비 조작요령을 늘 숙지하고 있어서 한전정전이냐 자체 정전이냐를 구분하여 수변전설비를 조작하고 또 발전기가 안 돌 경우를 대비해 수동으로 조작하는 방법도 숙지해놔야 합니다. 그리고 각 기기별 또는 분전반별 부하접촉이 확실히 되어 있는지 주기적으로 체크 해줘야합니다. 그리고 접촉부위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으면 잘 제거해줘야 습기에 의한 폭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전기 점검Point관련 문의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2
업종 일반 기타
중점적으로 관리하여야 할 부분은 변압기, CB, 계전기, 접지, 발전기, 피뢰기 그리고 인입케이블, 2차 측 차단기 및 배선상태입니다.
항목에 대해 세부적으로 논의를 해보면은
가. 변압기 : 한전은 13년 경과는 노후 변압기로 교체를 합니다. 부하를 많이 사용했던 안했던 상관없이 고정주파수에 따른 히스테리시스곡 곡선 지속적으로 동작을 합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무부하 손실(철손)이 발생하므로, 노후도에 따라 교체를 해 주어야 합니다. 오일 교체는 변압기 절연성능과 관계가 있습니다.
나. 차단기, 계전기, 발전기 : 연계 동작하여 순차적으로 동작가능한지에 대하여 보정치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다. CB : 파급고장 예방을 위하여 고속도 차단기를 설치하도록 권고하고 싶습니다. 이 또한 계약전력 대비 상, 및 지락고장전류가 정확히 세팅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라. 인입케이블 : FR-CNCO-W 난연케이블로 시공이 되어 있는지가 요즘 관건입니다(화재예방), 내압시험은 안전공사 사용 전 검사 시에 하셨을 것으로 판단되지만 그 이후 외상에 의한 케이블 손상이나 누수로 인하여 케이블 트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방수처리도 확인해보세요.
마. 접지는 2년에 한번정도 규정치를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이 중요하고, 혹시 새로 설치한 기기는 공동 접지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바. MOF : 고객 측 전기공급과는 관련이 없으나, 과전류 강도 미만 및 노후로 고장 시는 정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14년 초과나 과전류 강도 미달 시 교체하여 주는 게 좋습니다.
* 설비가 노후 되었다고 무조건 교체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노후설비가 가지고 있는 위험성을 줄일 수 있다면 정전 시 피해보다는 적기에 설비를 교체하여 주시는 편이 안정적 전력공급에 유리합니다. 수전설비에 대한 투자는 곧 무정전에 대한 투자 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