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현재 전류 값으로 운전 풍량 환산이 가능한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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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이수열 | 답변작성그룹 | 일반 |
설비 시스템 | 유체기계 | 등록일자 | 2018-08-29 |
업종 | 제조업 - 전기전자 | 일반 | M&V / 측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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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답변 | 현재 전류 값으로 운전 풍량 환산이 가능한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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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최정 | 답변작성그룹 | 일반 |
설비 시스템 | 유체기계 > 송풍기 | 등록일자 | 2018-11-29 |
업종 | 제조업 - 전기전자 | 일반 | M&V / 측정 |
1. Fan의 축동력은 유량이 없더라도(풍량 0) 기저부하가 필요합니다. 이에 전류값과 풍량은 후곡형팬(터보, 에어포일 등)의 경우 거의 정비례로 증가하나, 정격전류와 현재 전류값과의 비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기저 부하가 정격전류의 20%의 경우 전류값 증가와 풍량 증가의 비율는 0.8 정도) 가장 정확한 것은 해당 Fan(Blower)의 성능곡선을 확인하시면 쉽게 풍량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특정값의 성능곡선의 풍량과 실재 풍량은 다소 차이가 발생될 수 있으나, Duct내 풍속을 측정하는 방법 다음으로 실제와 유사한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Fan Impeller의 마모, Bearing 마모, 축의 마모 등으로 성능곡선의 축동력값과 실제 동력값과는 차이가 발생됩니다.) 2. OAC(외조기)의 Fan 2대중 1대 가동시 냉동기 부하는 줄어 듭니다. (전체 급기 풍량이 50% 감소시) Qc = Qf *1.2 * ( 0.24 * Δt + (Δt*Δx + 597 * Δx)) Qc = Cooling Coil의 냉각부하(열량) _ Kcal/hr Qf = 풍량 (m3/hr) Δt = 외기온도 - 급기온도 (℃) Δx = 절대습도차(제습량) kg/kg' 1.2 = 비중량 (kg/m3) 0.24 = 공기 비열 (온도에 따라 변하지만 1.2로 대표값 적용) 597 = 공기중 수증기 증발 잠열 (kcal/kg) 상기의 식에서 Qf 값이 줄어들면, Cooling Coil 냉각 부하도 줄어듭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