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뷰페이지입니다.
제목 [기술컨설팅 핸드북] 연도자동댐퍼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저희 회사는 현재 10톤,20톤 보일러에 절탄기를 설치하여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연도자동댐퍼를 설치하면 별도로 에너지도 절약되고 Nox도 줄여준다고 해서 검토중인데 과연 절탄기와 자동댐퍼를 동시에 설치하여 같이 사용했을 때 안전문제나 별도의 에너지절감 효과가 있는지 고수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연도자동댐퍼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보일러 연도에 설치되어 있는 댐퍼는 사용하기에 따라 에너지 절약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연도에 댐퍼가 필요한 이유는 안전상의 이유와 절약상의 이유로 나뉠 수 있을 텐데요. 먼저 안전상의 이유를 보면 건물에 여러 보일러가 공동연도를 사용한다면 가동중 보일러의 배기가스나 연소물질이 정지 보일러 내부로 유입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공장의 연도 높이가 낮아지는 추세인데 이럴 경우 외부 습기나 빗물, 이 물질 등이 연도를 통해서 직접 보일러 내부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연도의 댐퍼를 자동으로 하여 차단한다는 것이죠. 에너지 절약상의 문제가 가장 큰 것 일 텐데요. 기본적으로 자주 꺼지는 보일러의 경우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될 거라 생각됩니다. 겨울에 보면 보일러가 꺼져도 연도에 연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듯이 1차 댐퍼가 닫혀있어도 보일러가 뜨거우면 공기의 흐름이 생기고 이것은 외부로 나가려는 강한 움직임을 보입니다. 사우나 실에서 문을 조금만 열어놓아도 찬바람이 느껴지는 것을 보면 이해되실 겁니다. 연도 댐퍼를 자동으로 조절해서 보일러가 꺼졌을 때 닫아준다면 반복되는 과정 속에서 높은 에너지
절감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연도댐퍼 자동화를 통하여 절감되는 에너지가 그 다지 크지 않다고 생각되어 그동안 소홀히 여겨져 왔지만 최근 유가가 급등하고 과거에 비하여 연소 후 가스의 처리에 대한 연구와 연소환경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면서 연도댐퍼의 중요성이 외국 사례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연도자동댐퍼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보일러연도자동장치(댐퍼)란.
보일러는 열에너지를 생산하여 !00% 열려있는 연통(굴뚝)을 통해 열에너지가 버려지고 있다. 보일러 연도의 크기는 최대 화염의 불꽃 크기에 맞춰져 최대 화염의 크기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를 배출할 수 있도록 연도의 공간이 100% 열려 있는 상태에서 가동한다. 100%부하 시 가스밸브와 연소공기댐퍼 AD는 최대로 열리고 이때 화염은 최대치가 되고 적정 노내압은 100mmH2O이다. 이때 AD 양단의 차압은 500-100=400mmH2O이다. 부하에 따라 50%부하시 가스밸브 50% 열어놓고 연소공기조절댐퍼를 50% 열어주면 노내압은 뚝 떨어져서 25mmH2O가 된다. 이때 AD 양단의 차압이 500 - 25 = 475mmH2O 가 된다.
AD 양단의 차압이 475mmH2O로 더 차압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차압이 커지면 풍속이 최대 부하 때보다 빨라져 50%부하 때는 가스밸브는 반만 열려도 화염의 최대치의 반이되지만 연소용 공기 AD댐퍼는 최대치의 1/2만 열려도 풍속이 더 빨라지기 때문에 최대치의 1/2만 들어가면 연비가 맞아야 되는데 빠른 풍속에 의해 연비가 맞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잉공기 즉 과다 공기유입으로 연료소모는 물론 Nox의 생성을 증가시킨다. 자동댐퍼 설치후 50%부하시 연소용 공기댐퍼 AD는 똑 같이 1/2이 열린다. 연도자동댐퍼가 연도의 반을 닫아 적정 노내압은 100mmH2O가 되고 AD 양단의 차압은 100%부하 때와 같이 400mmH2O이므로 연소용 공기댐퍼 AD를 통과하는 풍속이 같고 AD의 개도는 최대치의 1/2이므로 풍량은 최대치의 1/2이고 화염도 최대치의 1/2이므로 자동댐퍼에 의해 연비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을 알 수 있다. 100% 열려있는 연통(굴뚝)의 구조적인 연소환경을 개선하면 온실가스를 대폭 줄이고 보일러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으며,연료를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글로벌 특허기술이다. 연도자동댐퍼는 예를 들어 50%부하라면 가스밸브와 연소용공기댐퍼 AD는 똑 같이 1/2이 열린다. 화염의 크기도1/2이며 배기가스량도 1/2이니까 연도의 1/2 공간을 통해 배기가스를 배출하고 나머지 1/2의 공간을 자동으로 조절해 배기열 손실을 막아 화실의 유효열에 의해 연소효율을 높여 화염이 크고 둥글게 하여 전열면 접촉효과를 촉진시켜 연료손실을 막고 적정 노내압을 유지해 과잉공기를 막아 지구온난화가스(Nox),보일러부식/누수방지,연료절감 등 연도자동장치를 통해 3가지의 효율을 얻을 수 있는 획기적인 절감 장치이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연도자동댐퍼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보일러 연도자동장치(댐퍼)는 연도댐퍼가 열린 상태에서 버너가 연소하고, 자동으로 버너가 연소정지하면 연도댐퍼를 완전히 닫아서 필요 없이 굴뚝으로 빠져나가는 열을 차단해 보일러 내부에 고온을 계속 유지시켜 연료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장치이다. 부하작동에 따라 운전과 정지를 반복하면 보일러 내부화실에는 700℃이상의 고열이 축적되고 부하가 높아지면 자동 연소정지 된다. 이때 열려있는 연도를 통해 축적된 화실의 열은 공중으로 날아가며 자동장치에 의해 재연소시 고열을 위해 연료가 소비된다. 이때 불필요한 연료가 낭비되는데 연소정지 시 연도를 자동댐퍼로 닫았다면 내재된 고온의 열이 있기 때문에 열에너지가 필요 없어 에너지(연료절감)가 17.1% 절약된다. 보일러의 경우 부하율에 따라 노내압이 안정된 곡선을 이루어야 하며 로의 경우에는 일정한 노내압을 유지해야 연소효율이 극대화된다. 특히 노내압 자동조절장치는 과잉공기를 억제하여 배기열손실을 감소시키며 안정된 노내 분위기를 유지하여 연소효율을 높이며 매연발생을 방지한다.또한 화염의 난조로 인한 소음과 진동에 의해 보일러나 노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보일러 정지시 배기가스 댐퍼를 닫아줘 노내의 급냉각 현상으로 인한 축로 및 수관등의 열변형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보일러 연도자동장치는 디지털 표시 방식이며 완전전자식 회로방식을 도입 PID 컨트롤함으로써 운전시설 장치와의 편차가 거의 없도록 조정이 가능하다. 연도댐퍼를 사용하면 버너연소와 정지를 반복함에 있어 연소정지 시간이 길어지며, 길어지는 시간만큼 연료가 절약된다.
또 연도댐퍼 차단 시 지연 장치에 의해 얼마간의 배기시간 이후에 연도가 닫혀져 냄새가 없다. 비상시 수동운전이 가능하며 자체진단 기능이 있어서 수동점검이 용이하다. 또한 댐퍼에 동작램프가 있어서 원거리에서도 동작상태를 확인 할 수 있다. 보일러 연도자동장치는 안정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즉 배기 댐퍼가 완전히 열린 후 점화가 시작되며 화염이 안정된 후 자동운전 되고 보일러가 정지되면 자동적으로 댐퍼가 닫힌다. 동양무공이 개발한 보일러 연도자동장치는 미국의 UL시험인증기관에서 23%까지 국내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17.1%까지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발표를 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