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뷰페이지입니다.
제목 [기술컨설팅 핸드북] 증기재활용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제조업 - 섬유/ 피혁 일반 기타
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S를 사용 후 trap으로 condensate를 drum으로 회수하여 펌프로 다른 공정으로 condensate를 보내는데요. 이 때 상부로 나가는 증기를 재활용하려고 합니다. 이 때 나가는 증기의 압력과 양을 알려고 하는데 어떻게 정량화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drum으로 들어오는 부분에 Flow indicator가 없고, drum 내부에 Pressure gauge가 없어서 더욱 어렵네요. 그리고 그 증기를 열교환기로 사용할 건지, 아니면 line tracing용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고민 중인데 이때 경제성을 판단하는 공식 같은 것이 있는 지 궁금하네요. 증기 재활용에 관한 case가 있던데 정량화 할 방법이 없는 것이 좀 어렵네요. 이 같은 개선활동 하신 분들 조언 부탁드릴게요.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증기재활용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다양한 증기 사용처에서 회수한 응축수를 대기압탱크로 회수하는 경우에는 100℃의 증기가 배출되는데 이 값은 각 설비에서 배출되는 응축수의 온도에 따라 재증발증기 발생량이 달라집니다. LS를 사용하는 각 설비에서 배출되는 응축수의 온도는 각 설비의 공정온도와 열교환기의 전열면적에 따라 달라지므로 일괄적으로 계산할 수는 없습니다. 증기 압력에 관계없이 실제로 트랩에서 배출되는 응축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재증발증기 발생량을 계산하여야 합니다.
드럼 내부의 압력은 재증발증기의발생량에 따라 달라지지만 벤트가 있는 경우에는 대부분 0-0.1kg/cm2정도입니다. 벤트증기의 양은 유동적이므로 일률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힘들고 대부분 보충수 예열 열교환기를 설치하거나 물을 분사하여 벤트증기를 회수하여 급수로 이용합니다. 물론 공정에서 열을 이용할 부분이 있으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증기재활용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우선 drum에 유입되는 응축수량을 알아야 되는데 측정할 수가 없으면 펌프의 동작을 가지고 추정하셔야 됩니다. 펌프동작=펌핑동작on-펌핑동작off 위치의 레벨에 따른 펌핑유량으로 1회 토출량을 알아내시고 1시간에 몇회 다음은 drum 내의 증발량 이상의 에너지를 회수할 수 있는 피가열체 존재여부를 알아보셔야 됩니다.
보통은 이 상황에서 회수가 불가한경우가 제일 많은 부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회수처가 일시적이지 않고 1년내내 사용가능한 사용처를 하시는 것이 경제성이 더 나옵니다. 즉 라인트레이싱은 겨울4개월 사용하는 것보다는 연수를 1년 내에 분사해서 회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장상황을 알 수 없으므로 참조만하세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증기재활용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증기 응축수는 그 온도만 측정하셔도 그 압력을 추정 가능합니다.(증기표를 사용하여) 그리고 그 온도를 기준으로 하여 엔탈피 변화와 증발잠열 등을 사용하여 재증발시킬수 있는 증기의 양을 계산하시면 됩니다. 증기 응축수의 압력보다 낮은 압력의 Steam Flash DRUM을 사용하면 증기의 일부를 Flash시켜 낮은 압력의 증기로 환수하고 응축수는 보일러쪽으로 이송하여 Boiler Feed Wate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증발되어 발생되는 증기의 양은 1차측 응축수의 온도,압력과 2차측의 압력에 대해서 결정되지만 최소 1%에서 최대 15%정도를 재회수 할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kg/cm2g, 143℃의 응축수 1000 kg/hr를 1 kg/cm2g의 압력의 증기로 flash시킬 경우 약 45 kg/hr의 증기(1kg/cm2g,120 ℃)를 발생시킬수 있고 120℃의 응축수 955 kg/hr를 재활용할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3kg/cm2g, 143℃의 응축수 1000 kg/hr를 0.5 kg/cm2g의 압력으로 Flash시킬경우,111℃의 증기 60 kg/hr를 얻을 수 있습니다.
1 kg/cm2g압력의 재증발 증기는 스팀트레이싱용으로 사용하고, 그 응축수 또한 핫워터코일등 열원으로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트레이싱용으로 사용하기위해서는 최소 1 kg/cm2g의 증기압력이 필요합니다.) 만약 3kg/cm2g, 143℃의 응축수 1000 kg/hr를 대기에 노출시킨다면 약 918 kg/hr의 스팀이 대기로 누출되나 압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마땅한 활용법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증기재활용
작성자 통계분석실 답변작성그룹 일반
설비 시스템 등록일자 2015-11-13
업종 일반 기타
응축수량은 응축수배출구에 동으로 coil 을 만들어 응축수배출구에 연결하고 동 coil을 담을 수 있는 용기에 냉각수를 담아 물로 냉각시키면서 응축수를 용기에 15분마다 받아 정량을 하시고 압력은 응축수의 온도를 측정하여 그 온도를 참고하여 steam table를 이용하여 압력을 추정할 수 있으며 응축수는 boiler 급수로 재이용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