묻고답하기

뷰페이지입니다.
제목 유도전동기에서 전압강하가 있을경우 전류가 증가하는지요?
작성자 서주은 답변작성그룹 전문
설비 시스템 전력 ICT 등록일자 2016-05-16
업종 일반
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고수님들의 답변이 필요로 합니다....

저의 제품이 현장에 설치되었는제 전기적인 질의가 왔는데 지식이 조금 짧아 글을 올립니다
저의 제품에 적용된 전동기가 460V 2.3A가 제품 사양입니다. (3상 유도전동기, FAN부하)
현장에서 전류를 측정해본 결과 2.3A가 조금 넘는걸로 나와 고객이 문제 없는지를 물어 봅니다.

전동기사양
전압 : 208~230V / 460V (코일결선법에 따라 전압변경)
전류 : 4.9~4.6A / 2.3A

질문:
모터 사양중 저압인경우를 보면 230V보다 208V 일경우 전류가 더 높게 되어있습니다.
모터의 임피던스가 일정하다면 전압이 낮을수록 전류가 떨어질것으로 생각되는데 반대로 되어있어 이해가 어렵습니다.

만일 부하등 다른 사항이 변동이 없을경우 유도전동기에서 공급전압이 떨어질경우 전류가 상승 or 강하중 어떻게 변하는지요?

현장은 440V를 사용하고 있으며, 코일은 460V 결선으로 하여 구동중입니다.
따라서 정격보다 약간 낮은 전압으로 구동하는 상황이며, 이 때 전류는 정격보다 초과하는것이 정상인지 궁금합니다.


질문답변입니다
답변 답변
작성자 김경화 답변작성그룹 전문
설비 시스템 전력 ICT > 전동기 등록일자 2016-05-23
업종 일반
위의 질문 중 사양에서 전압이 떨어질 때 전류가 커지는 것은 일정 출력 (W)를 내기 위해서 전압이 작아지면 전류를 더 크게 흘러야 함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모터의 임피던스가 일정하고 속도에 따른 역기전력 성분이 일정하면 전압이 낮을수록 전류가 작아지는 것이 맞습니다.
"만일 부하등 다른 사항이 변동이 없을경우 유도전동기에서 공급전압이 떨어질경우 전류가 상승 or 강하중 어떻게 변하는지요?" 에 대한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답할 수 있습니다.
매우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 만약 벡터제어형 드라이브 혹은 궤환 속도 제어 등이 구성되어 있다면 일정 속도를 출력하기 위해 전압이 떨어지면 이에 따른 출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궤환 속도 제어기가 더 큰 전류를 요구하고 이 경우 전류가 증가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폐루프 속도 제어기 구성 등이 없다면 공급전압 감소에 따라 일반적으로 전류는 떨어질 수 밖에 없지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