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동향
국내동향 중국 공유 자전거 업체들의 몰락이 주는 교훈
- 유형발간물
- 구분4차산업혁명
- 출처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 게시일자2020-01-07
- 키워드
- 원문링크https://www.kbfg.com/kbresearch/vitamin/reportView.do?vitaminId=10038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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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공유 자전거 업계 위기의 원인과 중국 공유 자전거 업계 위기가 주는 의미에 대한 보고서
■ 언론으로부터 중국의 4대 발명품이라고 칭송 받으며 승승장구하던 중국의 공유 자전거 업계가 2018년부터 업체들의 파산과 매각이 이어지면서 업계 전체가 큰 위기를 맞고 있음
- 2016~2017년 130여개까지 난립하던 공유 자전거 업체는 현재 4개만 생존. 대규모 적자 지속
■ 지나친 사업 확장에만 몰두해 공급 과잉과 출혈 경쟁을 초래. 시장 포화로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자 업체들의 파산이 속출
- 베이징 등에?A는 이미 2017년에 적정 규모의 2배로 공급 과잉, 그러나 공격적인 투자 지속
■업계 위기의 또 다른 원인은 낮은 공유 문화 의식과 이에 따른 관리 비용 급증, 부실한 수익 구조와 취약한 보증금 관리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