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업종개요
전기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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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산업은 가치사슬 상의 부가가치 측면에서 전형적인 스마일 곡선 모양을 하고 있는 산업이다. 가치사슬상 제품 및 부품 · 소재 개발 부분은 기술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지만, 조립 부분은 노동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낮으며, 유통 · 판매 부분에서는 다시 부가가치가 높아진다. 노동집약적 산업에 비교우위가 있는 많은 개도국들은 산업화의 초기 단계에서 의류 · 신발 등과 함께 전자산업의 조립 부분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전자산업은 의류 · 신발등과는 달리 수요의 소득탄력성과 생산성 증가의 잠재력이 높고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경제의 구조변환에서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업이다.
국내 전자산업 환경은 신기술 채택 및 규모의 경제로 차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전자산업 주력품목인 반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디지털 TV, 배터리 등이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과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전기전자업종 연도별 에너지사용추이
전체(NETIS)
연도 | 업종 | 업체 수(개) | 에너지사용현황(천to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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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류 | 석유류 | 가스류 | 전력 | 열 | 기타 | 계 |
다소비사업장
연도 | 업종 | 업체 수(개) | 에너지사용현황(천to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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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류 | 석유류 | 가스류 | 전력 | 계 |
에너지다소비사업자 설비별(보일러/요) 에너지 사용현황
보일러/요/로
연도 | 업종 | 설비명 | 에너지사용현황(천to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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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탄류 | 석유류 | 가스류 | 전력 | 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