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업종개요

전기전자

전자산업은 가치사슬 상의 부가가치 측면에서 전형적인 스마일 곡선 모양을 하고 있는 산업이다. 가치사슬상 제품 및 부품 · 소재 개발 부분은 기술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지만, 조립 부분은 노동집약적이고 부가가치가 낮으며, 유통 · 판매 부분에서는 다시 부가가치가 높아진다. 노동집약적 산업에 비교우위가 있는 많은 개도국들은 산업화의 초기 단계에서 의류 · 신발 등과 함께 전자산업의 조립 부분에 진출하였다. 하지만, 전자산업은 의류 · 신발등과는 달리 수요의 소득탄력성과 생산성 증가의 잠재력이 높고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경제의 구조변환에서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산업이다.
국내 전자산업 환경은 신기술 채택 및 규모의 경제로 차별화가 본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전자산업 주력품목인 반도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디지털 TV, 배터리 등이 대량생산을 통한 원가절감과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글로벌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2018년 말 기준 한국의 전자산업은 전자부품 분야가 77.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13년 58.5% 대비 ’18년 77.3% 차지)하며, 다음은 무선통신기기 10.0%, 컴퓨터 7.8%, 가정용전자 1.5% 순이다.
전자산업은 한국을 대표하는 산업으로 각 품목에서 글로벌 시장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2018년 전자산업(전자부품, 컴퓨터, 통신 및 방송기기, 영상 및 음향기기, 정보통신응용기반기기)부문 수출 실적은 2,203억 달러로서 한국 전체 수출액 6,049억 달러 대비 36.4%를 점유한 수치이다. 우리나라는 IT 제품 경쟁력으로 부품 분야 품질이 향상되었고, 해외시장 진출 증가로 전자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전기전자업종 연도별 에너지사용추이
- 통계출처 :

<참고> 차트내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시면 해당 통계의 에너지원별 사용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전체(NETIS)
전체(NETIS) 연도별 에너지 사용현황표
연도 업종 업체 수(개)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 기타
다소비사업장
다소비사업장 연도별 에너지사용현황 표
연도 업종 업체 수(개)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
에너지다소비사업자 설비별(보일러/요) 에너지 사용현황

<참고> 1차트내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시면 해당 통계의 에너지원별 사용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보일러/요/로
보일러/요/로 범위 표
연도 업종 설비명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