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업

업종개요

요업

요업은 점토나 비금속 무기재료를 원료로 열처리공정을 거쳐 도자기·벽돌·기와 등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만드는 제조업으로 크게 ‘고전요업’과 ‘신요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전요업이란 천연자원에서 얻어지는 암석 및 점토 등을 기본원료로 한 비금속광물 자원과 여러 가지 산화물인 규산염을 결합하여 만든 성형체를 전통적인 방법에 의거, 고온에서 소결(燒結)시키거나 이들을 고온에서 용융(鎔融)한 다음 성형화하는 제조업을 뜻한다. 이의 대표적인 것은 도자기, 유리, 법랑, 보온기재 및 단열재와 같은 내화물, 석회 및 석고 등 시멘트, 연마재, 점토제품, 탄소제품 및 비금속 발열체 등이다.
신요업/정밀요업이란 고순도의 원료 또는 이에 적당한 첨가물을 넣은 원료를 사용하여 잘 제어된 과정을 거쳐 그 미세구조를 제어함으로써 만든 고도의 기능을 가진 세라믹(ceramics)이라고 할 수 있다. 신요업/정밀요업은 기능별로 전자기·기계·광학·열·생화학 및 핵 관련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요업분야 중 가장 각광받는 산업은 디스플레이산업으로, 우리나라에선 산업부가 선정한 13대 주력품목 중 하나인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기술력 기반의 장치산업이다. 특히 차세대 디스플레이(OLED 및 마이크로LED)는 12대 신산업에 속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OLED 시장의 경우, ‘17년 기준으로 한국이 전체 시장의 96.6%를 공급하는 독점 공급상태를 보이며, ’20년에 시장규모는 509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스플레이시장에서 OLED의 비중은 ‘17년 18.6%에서 ’20년 35.8%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시멘트/요업업종 연도별 에너지사용추이
- 통계출처 :

<참고> 차트내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시면 해당 통계의 에너지원별 사용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전체(NETIS)
전체(NETIS) 연도별 에너지 사용현황표
연도 업종 업체 수(개)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 기타
다소비사업장
다소비사업장 연도별 에너지사용현황 표
연도 업종 업체 수(개)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
에너지다소비사업자 설비별(보일러/요) 에너지 사용현황

<참고> 1차트내의 막대 그래프를 클릭하시면 해당 통계의 에너지원별 사용분포를 알 수 있습니다.

보일러/요/로
보일러/요/로 범위 표
연도 업종 설비명 에너지사용현황(천toe)
석탄류 석유류 가스류 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