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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문 158] 공기비(m)의 기호 m의 뜻에 대한 답변입니다

  • 작성자주진홍
  • 답변작성그룹민간진단기관
  • 설비 시스템열에너지
  • 등록일자2020-12-18
  • 업종-
  • 일반공학일반(열)

파일 excess_air.pdf

m의 의미는 % excess air 혹은 % excess O2 입니다.(별첨 파일 참조)

참조로 공기비는 연소에서 이론공기량에 대한 실제 공기량의 비로소 과잉 공기율을 말하며 연료를 연소시킬 때 이론공기량만큼 공급해서는 완전연소가 불가능하고, 실제로는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해야 완전연소가 됩니다.
이때 공기비는,
① 실제 공기량과 이론공기량 존재 시
m = A/Ao
(m:공기비, A:실제 공기량, Ao:이론공기량)으로 주어진다.
② 오르?Y트 분석법에 따른 배출가스 분석식
m = N2% ÷ [N2% - 3.76(O2% -0.5CO%)]
여기서 N2% = 100 - (CO2% + O2% + CO%)
③ O2만 존재 시
m = 21 ÷ (21 - O2%)
④ CO2max[%],CO2 [%] 존재 시
m = (CO2)max [%] ÷ CO2 [%]

여기서 이론공기량은 연료가 완전히 연소하는데 필요한 가장 적은 공기량을 의미합니다. 공기비(또는 과잉 공기율)는 실제 연소기에서 항상 1.0보다 커야합니다. 공기비가 1.1 또는 1.2라는 것은 과잉공기가 각각 10%, 20%라는 것을 의미하고, 공기비가 지나치게 크게 되면 과잉공기가 굴뚝으로 가지고 나가는 열량이 많아져서 효율이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료비 절감을 위해서는 공기비가 적정공기비로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협회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단법인 한국에너지기술인협회는 1995년에 설립하여 2010년 에너지진단 전문기관 승인 이후, 에너지 절감 아이템 발굴을 위하여 전 직원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에너지진단기관 등급평가 결과 4년 연속 A등급과 2020년 S등급을 받은바, 더욱 효율적인 에너지관리를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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