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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동향 자동차 시장 부진, Peak Car 시그널인가 - 모빌리티 혁명과 자동차 수요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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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장에 대한 설명과 Peak Car에 대한 설명과 가설

■ 2018년 자동차 시장은 △0.5% 성장을 기록하며, 2009년 이후 9년 만에 역성장, 2019년 상반기도 하락세 이어가 Peak Car 가설 대두
- 특히 글로벌 최대 시장인 중국은 28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업계에 충격을 야기하면서 2018년 말부터 약 6개월 동안 4만여 명이 일자리 상실
- 과거 석유공급의 제약으로 시장에 패닉이 올 것이라는 Peak Oil 가설과 같이 자동차 시장이 정점을 찍고 하락세로 들어선 것 아니냐는 우려 일부 제기

■ 최근 자동차 시장 위축 원인으로는 미-중 무역분쟁과 같은 경기적 요소 외에도 자동차 소유패턴 변화, 모빌리티 서비스의 이용 증가가 꼽힘
-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도심 교통정체, 환경오염, 주차난 등 자동차 소유에 따른 불편이 늘어 시민들은 차를 구매하기보다 대중교통과 같은 이동서비스 선호
- 라이드헤일링 등 모빌리티 서비스가 이러한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로봇택시가 보급되면 자동차 소유의 의미가 크게 희석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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