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동향
국내동향 IoT 시대, 5개국 소비자의 인식비교 연구
- 유형연구자료
- 구분4차산업혁명
- 출처국제무역연구원
- 게시일자2020-05-19
- 키워드
- 원문링크http://iit.kita.net/newtri2/report/iitreporter_view_category.jsp?pageNum=1&nGubun=15&s_con=&s_text=&sStartDt=&sEndDt=&sOrder=&sClassification=&tag=%B8%B6%C4%C9%C6%C3&actionName=&sNo=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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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을 포함해 미국, 일본, 중국, 독일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IoT 제품에 대한 국가별 소비자의 인식 및 구매성향을 분석하고 소비자의 특성에 기반한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보고서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이란 모든 사물에 센서 및 통신 기능을 부여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달하고 상호작용하는 기술로, 관련 시장이 연평균 두 자릿수로 급성장하고 있음
- IoT로 연결된 기기는 2017년 기준 84억 개로 전세계 인구수인 76억 명을 상회
- 2016년 5,804억 달러를 기록한 세계 IoT 시장은 연평균 14.4% 성장해 2021년 약 1조 1,358억 달러에 이를 전망
■ 급성장하는 IoT 시장 선점을 위해 이미 많은 기업들이 관련 기술을 도입하며 적극 대응
- TCS(215)가 10개국 3,764명의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9% 업체가 이미 자사에서 IoT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기업의 활용도는 높음을 알 수 있음
■ IoT 제품 소비시장은 아직 본격적으로 대중화 되지 않았고 초기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넘어가는 케즘(Chasm)에 위치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므로, 소비자의 니즈에 대한 지속적이고 정교한 모니터링이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