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동향
국내동향 소재·부품산업, 한일 격차의 원인과 경쟁력 강화방안
- 유형연구자료
- 구분4차산업혁명
- 출처한국경제연구원
- 게시일자2020-07-06
- 키워드
- 원문링크http://www.keri.org/web/www/research_03_01_01?p_p_id=EXT_BBS&p_p_lifecycle=0&p_p_state=normal&p_p_mode=view&p_p_col_id=column-1&p_p_col_pos=1&p_p_col_count=2&_EXT_BBS_struts_action=%2Fext%2Fbbs%2Fview_message&_EXT_BBS_sCategory=&_EXT_BBS_sKeyType=&_EXT_BBS_sKeyword=&_EXT_BBS_curPage=2&_EXT_BBS_optKeyType1=&_EXT_BBS_optKeyType2=&_EXT_BBS_optKeyword1=&_EXT_BBS_optKeyword2=&_EXT_BBS_sLayoutId=0&_EXT_BBS_messageId=355712
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한국 소재, 부품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와 한일간 소재, 부품산업의 기술격차와 가치사슬등에 대한 발표자료
■ 한국 소재부품산업의 대세계 무역흑자는 1,000억 달러를 상회하고 있으나, 일본에 대해서는 여전히 큰 폭 무역적자 기록 중
- 對日 무역적자는 생산기술의 차이, 즉 중간재 의존구조에 기인하지만, 양국간 가치사슬 심화로 생산의 기술격차는 꾸준히 감소 추세
- 對日 무역적자는 2000년 103억 달러에서 2010년 242억달러로 최고치를 경신했으나, 2018년 151억 달러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