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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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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독일 수소경제 현황 및 우리기업 진출전략
유형 연구자료 구분 신재생에너지
출처 KOTRA 게시일자 2020-07-29
키워드
원문링크 http://news.kotra.or.kr/user/reports/kotranews/20/usrReportsView.do?page=1&reportsIdx=11665&hotClipType=&orderByType=list&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ReportGbn=title&searchText=&searchAreaCd=&searchIndustryCateIdx=&CSRFToken=7d9ebb1c-0c32-446e-9ab9-a6d545766f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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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독일정부의 발표, 시장 내 주요 기업, 협회, 프로젝트 및 플랫폼 등을 접촉 정보, 우리나라의 산업 현황 등을 종합한 시사점 및 사업기회에 대한 보고서

■ 한국에서 강점을 보이는 모빌리티 분야의 경우, 충전인프라가 일반화되기 전에는 승용차보다는 주로 트럭, 버스, 일부 건설기계 등에 장거리나 행로가 정해진 상용분야에서 먼저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보임. 이를 위해 수소 연료전지 및 관련 부품 등에 대한 개발 및 소싱에 적극 참여 필요

■ 프로젝트 측면에서는 이산화탄소배출 절감이 긴급한 화학, 철강, 항공 등 분야에서의 녹색수소 플랜트 건설 및 기존 생산 프로세스 개선 그리고 P2X 측면에서의 가스관, 충전소 등 가스 공급망 구축 등에서 신규 수요가 생길 것임

■ 독일 측에서 앞선 수전해 분야 기술의 경우, 한국의 수소생산 프로젝트에 참여를 유도해 프로젝트 로컬 소싱 형태로 중소기업들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제도적인 측면에서도 수소경제 재정을 위한 탄소세 도입의 재강조, 화학 및 철강 등 우선 분야 투자 유입을 위한 공공입찰모델 및 시장가 차액보조제도 (Carbon Contracts for Difference) 도입은 향후 정책적 측면에서의 시사점이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