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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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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급과 그 사회경제적 영향
유형 발간물 구분 4차산업혁명
출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게시일자 2020-11-17
키워드
원문링크 http://www.kisdi.re.kr/kisdi/fp/kr/publication/selectResearch.do?cmd=fpSelectResearch&curPage=1&sMenuType=3&controlNoSer=44&controlNo=14835&langdiv=1&searchKey=TITLE&searchValue=&sSDate=&sE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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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최근 급증하고 있는 AI/데이터 기반 마케팅 사업의 형태와 모델을 개관하고, AI/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보편화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시사점과 파급효과를 정리, 제시한 보고서

■ (AI를 활용한 초개인화) AI 기술을 적용하여 실시간, 고도화된 형태로 소비자 수요를 파악, 소비자 개인 단위에 매치된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법론
- 인구적 특성(연령, 성별 등)으로 구획한 고객군에 일방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던 매스 마케팅(mass marketing)에 대비되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미리 예상하고 적절한 순간에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마케팅의 효율 극대화를 추구

■ (온라인 맞춤형 광고) 머신러닝과 소비자 트래킹 기술의 발달로 검색엔진에 입력한 키워드 대한 사용자의 ‘의도’까지 파악이 가능해짐. 이에 따라 같은 검색어라도 검색 주체나 방문 이력에 따라 다른 맞춤형 광고가 노출됨
- (키워드 광고) 구글(Google), 빙(Bing) 등 검색엔진에서는 특정 검색어 항목에 노출되는 검색엔진 추천(sponsored search) 광고 공간을 경매로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올리는데, 세분화된 소비자 트래킹이 가능해 짐에 따라 연관 검색어 결합 판매 등 고도화된 판매 전략을 도입하고 있으며, 키워드 광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