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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난방 열병합발전 축열조 운전 특성

  • 작성자김창민
  • 일자2014-08-31 01:31:39
  • 조회2659
  • 출처
  • 우수사례 여부아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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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발전플랜트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지역난방 열병합 발전의 경우 계절 및 시간별 열 및 전력 수요에 맞추어 합리적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ode1 : 열부하 추종운전 - 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2 : 가스터빈 단독운전(비정상시)
Mode3 : 전기부하 추종운전 - 지역난방열교환기 정지
Mode4 : 최대열부하 추종운전 - 고,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5 : 전기/열부하 추종운전 -

축열조는 열부하가 작은 시간에 열을 저장하여 열부하가 커지는 경우 열 사용처에 추가적으로 열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드리는 질문은

1.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소의 축열조의 수위는 평균적으로 몇 % 이며 계절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지

2. 하절기의 경우 열부하가 대부분 작기에 전기 수요에 따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데 이때에는 축열조가 비어있는 상태인지

3. 운전모드에 따라 축열조의 수위가 변화하는지 아니면 운전모드와는 별개로 저장하는지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의 축열조에 대한 기본적인 운전특성을 알지 못해 질문이 틀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과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에서의 축열조의 특성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Re:] 지역난방 열병합발전 축열조 운전 특성

  • 작성자권오정
  • 등록일자2014-12-09 08:56:16
  • 조회수0
  • 출처
  • 우수사례 여부아니오

1. 축열조의 수위는 엄밀히 따지면 운전모드에 따라 변동하지 않습니다.
수위는 지역의 열수요에 따라 연동되어 축.방열하므로 발전소 운전모드와는 별개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는 열수요의 변동에 대한 응답속도, 펌프 등 기기의 응답속도 등에 따라 수위는 움직입니다.
하지만 성층되어 있는 열층이 깨지면 안되기에 항상 수위는 일정하도록 운전하는 것이 기본일 것입니다.
또한 급격한 수위의 변동은 축열조 상층 압력을 변동시켜 증기화 되므로 이는 축열조 운전에서 금기사항입니다.

2. 하절기 축열조는 비어 있지 않습니다.
일단 축열조의 열성층을 이루는것이 쉽지 않으므로 축열조는 절대 비우지 않습니다.
하절기 전기모드 운전 시 대량의 열이 남으므로 축열운전을 합니다.
동절기나 춘추절기에는 발전소의 여열로 지역난방공급을 하지만 하절기에는 발전소 여열을 우선 축열하였다가
열수요 발생 시 축열조에서 방열 운전합니다.

3. 1번 답변이 참조 되시길...

- 미약한 답변이지만 도움이 되시길 바라오며 선배님들의 추가 고견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발전플랜트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지역난방 열병합 발전의 경우 계절 및 시간별 열 및 전력 수요에 맞추어 합리적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Mode1 : 열부하 추종운전 - 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2 : 가스터빈 단독운전(비정상시)
>Mode3 : 전기부하 추종운전 - 지역난방열교환기 정지
>Mode4 : 최대열부하 추종운전 - 고,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5 : 전기/열부하 추종운전 -
>
>축열조는 열부하가 작은 시간에 열을 저장하여 열부하가 커지는 경우 열 사용처에 추가적으로 열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제가 드리는 질문은
>
>1.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소의 축열조의 수위는 평균적으로 몇 % 이며 계절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지
>
>2. 하절기의 경우 열부하가 대부분 작기에 전기 수요에 따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데 이때에는 축열조가 비어있는 상태인지
>
>3. 운전모드에 따라 축열조의 수위가 변화하는지 아니면 운전모드와는 별개로 저장하는지
>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의 축열조에 대한 기본적인 운전특성을 알지 못해 질문이 틀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과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에서의 축열조의 특성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Re:] 지역난방 열병합발전 축열조 운전 특성

  • 작성자홍창희
  • 등록일자2014-12-16 13:58:03
  • 조회수0
  • 출처
  • 우수사례 여부아니오

>안녕하십니까?
>발전플랜트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지역난방 열병합 발전의 경우 계절 및 시간별 열 및 전력 수요에 맞추어 합리적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Mode1 : 열부하 추종운전 - 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2 : 가스터빈 단독운전(비정상시)
>Mode3 : 전기부하 추종운전 - 지역난방열교환기 정지
>Mode4 : 최대열부하 추종운전 - 고,저압 증기터빈 및 복수기 정지
>Mode5 : 전기/열부하 추종운전 -
>
>축열조는 열부하가 작은 시간에 열을 저장하여 열부하가 커지는 경우 열 사용처에 추가적으로 열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제가 드리는 질문은
>
>1.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소의 축열조의 수위는 평균적으로 몇 % 이며 계절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는지
>
>2. 하절기의 경우 열부하가 대부분 작기에 전기 수요에 따른 운전모드로 작동하는데 이때에는 축열조가 비어있는 상태인지
>
>3. 운전모드에 따라 축열조의 수위가 변화하는지 아니면 운전모드와는 별개로 저장하는지
>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의 축열조에 대한 기본적인 운전특성을 알지 못해 질문이 틀릴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과 지역난방 열병합발전에서의 축열조의 특성에 대해 참고할 만한 자료가 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역난방 축열조는 말그대로 열을 저장하는 탱크로

부하측에는 열교환을 통해 열을 공급합니다.

즉 축열조를 비롯한 1차측 시스템은 폐회로 시스템으로

2차측 부하량 변화시 축열조 온도가 변하는 한이 있어도

물량, 수위는 변동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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