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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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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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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철강 금속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철강 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건설 및 방위산업을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 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으로, 원자재(철광석, 철 스크랩 등)를 이용하여 봉, 형강, 판재, 강관 등의 철강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활동을 의미하며, 제철 및 제강업, 철강 압연, 압출 및 연신제품 제조업, 철강관 제조업, 표면처리 및 절단제품 제조업 등을 포함하고 있는 산업이다.
국내 조강 생산량은 2020년 기준 약 671십만 톤으로, 2005년 약 478십만 톤에서 연평균 2.3%씩 증가하였다. 이는 세부적으로 전로 생산량의 연평균 증가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전로 생산량은 2005년 약 267십만 톤이었으나, 2020년 약 463십만 톤으로 매년 평균 3.7%씩 증가하였다. 반면, 전기로의 경우는 2005년 약 211십만 톤 대비 2020년 약 208십만 톤으로 연평균 증가율이 ?0.1%로 전로에 비해서는 미미하게 감소하였다. 2021년 1~6월 기준 국내 조강 생산량은 약 352십만 톤, 전로 생산량은 약 237십만 톤, 전기로 생산량은 약 115십만 톤이다.

국내 산업동향

개요

철강산업은 자동차, 조선, 기계 및 건설을 비롯한 전 산업에 필요한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산업이며, 규모의 경제가 큰 대규모 자본 집약적 장치산업이다. 철강산업에 포함되는 제품들은 형상 및 품목별로 크게 봉형강류, 판재류, 강관류 및 주단강으로 구분되며, 여기에서 다시 철근, 봉강, 선재, 중후판, 열연강판, 냉연강판, 도금강판, 강관, 주조, 단조 등으로 세분화된다. 강종별로는 일반강과 특수강으로 구분된다. 철강제품은 철을 함유하고 있는 철강석, 철 스크랩 등을 녹여 쇳물을 만들고 불순물을 줄인 후 연주 및 압연과정을 거쳐 최종 철강제품을 생산한다.1)

국내업체 동향

철강 산업의 공급망은 사용하는 원재료와 노(furnace)의 종류(철광석과 코크스2)는 고로, 철 스크랩은 전기로)에 따라 공급망이 달리 구성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제철소 → (서비스센터) → 각 산업군으로 구성된다.

1)한국IR협의회, 기술분석보고서(제일제강), 산업분석 파트, 2020.03.12

2)코크스 : 석탄을 건류시켜 생산되는 원료로, 철과 산소의 화합물인 철광석을 고로 내에서 녹이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열원으로, 철분을 철광석에서 분리시키는 환원제로서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

국내 철강산업 계층도

국내 철강산업 계층도

*가공: 한국IR협의회 철강산업 자료(2018.09), 재료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최근 미국발 무역분쟁으로 인한 철강업계 고용영향 및 대응방안“(2019),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http://www.kosa.or.kr/, 2020년 조회)를 참고하여 통합 가공.

우리나라의 경우 고로를 보유한 (주)포스코와 현대제철(주), 전기로(electric furnace)3)를 보유한 KG동부제철(주), 동국제강(주) 등으로부터 강판, 봉강, 선재 등이 공급되고 있다. 진입장벽이 가장 높은 고로(blast furnace)4)를 보유한 업체의 경우, 대부분의 국가가 1국 1기업으로 독점적인 특성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는 2010년 현대제철(주)가 고로를 추가로 준공, (주)포스코와 함께 양사 가동체제가 구축되어 있다.

3)전기로 : 전기에너지로 철 스크랩을 녹여 강을 만드는 시설로, 철에 적절한 성분을 조절하여 강철을 만드는 제강설비이며, 고로와는 달리 용량이 적고 철강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널리 사용되는 시설

4)고로: 대용량 설비로, 코크스를 발열원으로 사용하며 철광석을 용융시켜 선철을 제조하는 제철설비, 용광로의 높이가 높아 ‘고로’라고 함

제품종류별 제조업체 현황

철강이란 철과 강을 합쳐서 일컫는 말로 순철과 탄소의 합금으로서 탄소 함유량이 0.0218~2.11% 이하까지의 것을 철강이라고 하며, 철강제품은 자동차 차체 및 부품, 교량 및 구조물, 선박의 내/외장재, 각종 용기, 산업용기, 송유관 등 각종 배관, 가로등, 스틸하우스 등의 구조물, 가전제품의 부품, 주방용품, 변압기/전기모터 등의 자성재료 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철강산업에 포함되는 제품들은 품목별로 크게 일관제철, 전기로강, 특수강, 냉연-도금강판, 냉연(stainless), 강관 열간압연, 선재가공, 합금철 등으로 구분된다.

주요 철강제품별 국내 제조업체 현황은 다음과 같다.

클링커 수급 추이 ('04~'17년)

클링커 수급 추이 ('04~'17년)
주요 철강제품 국내 주요 제조업체
일관제철 (주)포스코, 현대제철(주)
제강 전기로 동국제강(주), 대한제강(주), KG동부제철(주), 한국철강(주),
와이케이스틸(주), 환영철강공업(주), 한국특수형강(주)
특수강 (주)세아베스틸, (주)세아창원특수강
냉연- 도금강판 포스코강판(주), 동국산업(주), (주)TCC STEEL, (주)한금, (주)나스테크
냉연 (Stainless) 현대비앤지스틸(주)
강관 (주)세아제강, (주)휴스틸, 일진제강(주), 넥스틸(주), (주)하이스틸,
동양철관(주), 한국주철관공업(주), 금강공업(주)
열간압연 (주)코스틸, (주)화인베스틸, 제일제강공업(주)
선재가공 고려제강(주), 만호제강(주), DSR제강(주), (주)영흥, 동일제강(주)
합금철 (주)세아엠앤에스, (주)디비메탈, 동일산업(주), (주)심팩, 태경산업(주)
기타 태창철강(주)

*참고 및 재구성 :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http://www.kosa.or.kr/) > 협회소개 > 회원사 현황 (2020년 08월 06일 검색 기준)

국내 철강시장 동향

국내 조강 생산량은 2019년 기준 약 714십만 톤으로, 2005년 약 478십만 톤에서 연평균 2.9%씩 증가하였다. 이는 세부적으로 전로 생산량의 연평균 증가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국내 전로 생산량은 2005년 약 267십만 톤이었으나, 2019년 약 487십만 톤으로 매년 평균 4.4%씩 증가하였다. 반면, 전기로의 경우는 2005년 약 211십만 톤 대비 2019년 약 227십만 톤으로 연평균 증가율이 0.5%로 전로에 비해서는 미미하게 증가하였다. 2020년 1~5월 기준 국내 조강 생산량은 약 274십만 톤, 전로 생산량은 약 185십만 톤, 전기로 생산량은 약 89십만 톤이다.

클링커 수급 추이 ('04~'17년)

클링커 수급 추이 ('04~'17년)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조강1) 478 485 515 536 486 589 685 691 661
전로 267 263 276 302 277 341 421 431 403
전기로 211 222 240 234 209 248 264 260 258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증감율 ('05~'19) 20202)
조강 715 697 686 710 725 714 2.9% 274
전로 473 485 475 477 483 487 4.4% 185
전기로 242 212 211 234 242 227 0.5% 89

*재구성: 본 자료는 한국철강협회의 국내 조강생산 현황 자료와 KOSIS 국가통계포털의 철강 생산량 자료를 가공한 것임 (2020.07.20. 조회기준)
*주 1 : 조강 생산량은 전로 생산량과 전기로 생산량의 합계임
*주 2 : 2020년 자료는 1~5월에 대한 조강 생산량 데이터임
[표 2] 국내 조강 생산량 추이 ('05~'20년)

(단위 : 십만 톤)

국내 조강 생산 추이

국내 조강 생산 추이

*재구성: 본 자료는 한국철강협회의 국내 조강생산 현황 자료와 KOSIS 국가통계포털의 철강 생산량 자료를 가공한 것임 (2020.07.20. 조회기준)
*주 1 : 조강 생산량은 전로 생산량과 전기로 생산량의 합계임
*주 2 : 2020년 자료는 1~5월에 대한 조강 생산량 데이터임

산업 특성

철강 산업은 대규모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으로, 생산규모가 확대될수록 비용이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가 큰 산업이다. 즉, 원자재 산업, 에너지 산업, 건설업 등의 후방산업과 자동차, 조선, 기계, 가전 등의 전방산업 사이에서 기초 소재를 제공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높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하기의 산업별 효과 표에서 철강 산업이 타 산업 대비 효과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주요 산업별 전후방 연관 효과

주요 산업별 전후방 연관 효과
구분 전산업 평균 철강 석유화학 자동차 일반기계 조선
2011년 (합계) 2.00 4.82 3.56 2.35 2.31 1.76
전방효과
(감응도 계수)
1.00 3.44 2.52 1.04 1.09 0.60
후방효과
(영향력 계수)
1.00 1.38 1.04 1.31 1.22 1.16
2013년 (합계) 2.00 4.95 3.32 2.37 2.21 1.74
전방효과
(감응도 계수)
1.00 3.55 2.28 1.06 1.01 0.61
후방효과
(영향력 계수)
1.00 1.40 1.04 1.31 1.20 1.13
2015년 (합계) 2.00 2.54 2.77 2.55 2.12 1.88
전방효과
(감응도 계수)
1.00 1.51 1.83 1.17 0.96 0.60
후방효과
(영향력 계수)
1.00 1.03 0.94 1.38 1.16 1.28
2017년 (합계) 2.00 2.56 2.76 2.5 2.1 1.79
전방효과
(감응도 계수)
1.00 1.52 1.78 1.15 0.93 0.58
후방효과
(영향력 계수)
1.00 1.04 0.98 1.35 1.17 1.21
2018년 (합계) 2.00 2.63 2.82 2.56 2.09 1.77
전방효과
(감응도 계수)
1.00 1.58 1.84 1.20 0.91 0.57
후방효과
(영향력 계수)
1.00 1.05 0.98 1.36 1.18 1.20

*가공 : ISTANS(Industrial Statistics Analysis System)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가공하였음(2020.07.20. 조회 기준).
*주 1 : 본 자료는 지면상 ‘11년부터 ’17년까지 홀수년도의 추이와 가장 최근년도 데이터인 2018년 현황을 제시함.
*주 2 : 감응도 계수란, 전방효과를 나타내며, 어떤 특정산업이 타 산업에 얼마만큼 판매되느냐를 계수로 나타낸 것으로, 전 산업 평균을 1로 할 때의 상대적인 크기를 의미함.
*주 3 : 영향력 계수란, 후방효과를 나타내며, 어떤 특정산업이 타 산업의 생산물을 자본재로 구입하는 정도를 나타낸 것으로, 전 산업 평균을 1로 할 때의 상대적인 크기를 의미함.

상기 사항뿐만 아니라, 철강 산업은 제선, 제강, 연속주조 등 핵심 공정기술의 활용에 따라 주도권이 바뀔 수 있는 산업으로 공정기술 혁신이 조업도 향상, 생산 공정의 단축, 생산 고도화의 결과를 불러올 수 있는 산업이다. 철강 산업의 특성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주요 산업별 전후방 연관 효과

주요 산업별 전후방 연관 효과
철강산업 특성 세부내용
높은 진입장벽 사업 초기 막대한 설비투자는 물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 필요
내수산업 내수비중이 70% 이상인 내수 중심형 산업구조
성숙기 산업 시장 참여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편이고 성장률이 낮은 편에 속함
생산능력 조절의 비탄력성 수요변동에 따른 즉각적인 증설과 가동중단이 어려움
운송비 부담이 높은 산업 중후장대 특성상 취급이 용이하지 않고 물류비가 많이 소요됨

*출처 : 한국IR협의회/한국기업데이터, 기술분석보고서(경남스틸), 산업분석 파트, 2018.09.20.

해외 산업동향

전 세계 철강 산업은 2000년대의 호황기를 거치면서 현재 수준의 규모를 갖추게 되었다.

전 세계 조강 생산량을 살펴보면, 2000년 850만 톤이었으나 2019년 약 18.7억 톤을 기록하면서 2배가 넘는 규모로 확대되었으며, 최근 10~20년 사이에 압축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철강 산업의 성장은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것으로, 2019년 기준 중국의 조강 생산량은 세계 전체 생산량의 약 53.3%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조강 생산량 비중 ('18~'19년)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조강 생산량 비중 ('18~'19년)

전 세계 조강 생산량은 2017년 대비 약 4.9% 증가하였으며, 연도별 다소간 변동은 있으나, 2011년부터 15억 톤 이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전 세계 연도별 조강 생산량 ('10~'18년)

전 세계 연도별 조강 생산량 ('10~'18년)

*출처: World Steel Association 2019년, 2020년 통계자료

최근 세계 철강 산업은 중국이 주도하고 있으나, 국내 건설투자 위축, 조선산업의 건조량 감소, 완성차 업체의 국내 생산 부진, 가전산업의 더딘 회복세, 미국 및 유럽의 제조업 부진, 가전산업의 더딘 회복세, 미국 및 유럽의 제조업 부진, 미-중 무역분쟁 등으로 국내와 미국-유럽 등 선진국의 성장 둔화로 정체가 우려된다.

(단위 : 천대, 억불)

전 세계 연도별 조강 생산량 ('10~'18년)

전 세계 주요 국가별 조강 생산량 비중 ('18~'19년)

*가공: World Steel Association의 “Crude Steel Production Monthly” (May 2020)을 활용하여 가공함. (2020.07.21. 조회 기준)

참고문헌1. 재료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최근 미국발 무역분쟁으로 인한 철강업계 고용영향 및 대응방안“, 2019.
2. 한국IR협의회/한국기업데이터, 기술분석보고서(경남스틸), 산업분석 파트, 2018.09.20.
3. 한국IR협의회, 기술분석보고서(제일제강), 산업분석 파트, 2020.03.12.
4.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http://www.kosa.or.kr/) > 정보센터 > 주요통계 > 조강생산.
5. 한국철강협회 홈페이지(http://www.kosa.or.kr/) > 협회소개 > 회원사 현황
6. ISTANS(Industrial Statistics Analysis System) 통계자료.
7. KOSIS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철강 생산량 통계자료
8. World Steel Association 통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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