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금속

업종개요

조립금속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은 자동차, 전자, 조선 등 국내 주요 수요산업의 성장과 함께 1998년 IMF위기 이후 활발해진 수출산업화에 기여하며 수출 및 수입의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 수출 84억불, 수입 123억불, 무역수지 -39억불에서 2013년 수출 464억불(연평균 증가율 14.0%), 수입 347억불(연평균 증가율8.3%)로 무역수지 117억불을 기록하였다. 2014년 일반기계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480억불, 수입은 7.2% 증가한 372억불 전망하고 있다. 전산업 교역에서 일반기계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여 2013년 전산업대비 수출 8.3%, 수입 6.7%를 차지하고 있다.

산업동향

본 기술정보 내 조립금속 업종은 기계·자동차 업종을 포함하고 있다. 기계산업은 제조업 전반에 걸쳐 있는 다양한 업종에 생산 설비를 공급하는 핵심 기반산업으로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다. 일반기계산업의 경우 여타 제조업에 비해 수직계열화가 되어있지 않아 대기업 의존도가 낮다. 따라서 중견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기계업계에서는 중소 기계업체의 경우 11개 이상의 모기업과 거래하는 비중(자동차 18.8%, 기계 27.7%)이 높고, 대기업하고만 거래하는 비중(자동차 18.6% 기계 13.4%)은 낮다. 경제성장을 견인하고 수출을 주도하는 선진국형 기반산업이기도 하다. 또한 다른 산업에 생산설비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자본재산업으로 전방산업의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제품의 생산에 다양한 부품 소재가 소요되고 수요산업이 광범위하여 전후방 연관효과가 크며, 제품이 다양하고 생산공정이 복잡하여 생산기술의 축적에 오랜 시간과 많은 R&D 투자가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기계산업은 5대 기계업종 가운데 통상 타 산업에 생산설비 및 이에 대한 구성품을 제공하는‘일반기계’만을 지칭한다

[그림 1] 표준산업분류에 의한 기계산업분류

기계산업을 생산공정별로 구분하면, 기초부품-중간조립품-완제품의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기초부품은 소재와 이를 활용하여 만든 부품으로 구분하며, 중간조립품의 기계류의 외관을 이루는 구조물과 기계의 동작을 위한 능동기계로 구성된다. 완제품의 경우 소비재와 함께 기계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공작기계, 그리고 건설, 농업, 섬유, 인쇄 등의 산업기계를 포함한다. 이 중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해 일반기계로 분류되는 품목은 부품, 기계의 동작을 위한 중간재, 완제품이다. 일반기계산업은 자동차, 철강, 반도체산업 등 수출 주력산업의 설비를 공급하는 핵심 기반산업으로서 자본재산업의 핵심이 되는 건설기계, 공작기계, 냉동·공조기계, 금형, 농기계, 섬유기계, 유체기계, 정보통신 생산장비, 신 생산장비 등 다양한 품목을 포하고 있다.
일반기계의 용도는 크게 중간재, 자본재, 소비재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중간재는 단일제품으로는 기능하지 못하는 부품류이며, 내연기관 및 터빈, 펌프, 압축기, 탭 및 밸브, 베어링, 기어 및 동력전달장치 등을 포함한다. 이 가운데 밸브, 스프링, 베어링, 펌프 등은 핵심 기초부품으로 범용성이 가장 크다. 자본재는 타 산업의 공정에 필요한 설비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대표적으로 기계를 만드는 기계라는 뜻으로 마더머신(mother machine)으로 불리는 공작기계산업 등이 대표적이다. 마지막으로 소비재는 기계 중에서도 하나의 모델로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주로 하나의 기계를 한 명의 사람이 조작하여 사용할 수 있는 건설기계, 농기계 등을 말한다.

우리나라 일반기계산업은 자동차, 전자, 조선 등 국내 주요 수요산업의 성장과 함께 1998년 IMF위기 이후 활발해진 수출산업화에 기여하며 수출 및 수입의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 수출 84억불, 수입 123억불, 무역수지 -39억불에서 2015년 수출 756억불, 수입 215억불로 무역수지 641억불을 기록하였다. 2014년 일반기계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480억불, 수입은 7.2% 증가한 372억불 전망하고 있다. 전산업 교역에서 일반기계가 차지하는 비중도 점점 증가하여 2013년 전산업대비 수출 8.3%, 수입 6.7%를 차지하고 있다. 기계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업종 중 하나로 2013년 생산액은 102.2조원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다. 수출액 역시2013년 464억불로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생산시장 현황은 2000~2012년 동안 생산은 연평균 8.6% 증가하여 2012년 3.1조불을 상회하는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00년 1조불 수준에서 2006년 2조불 돌파, 2011년에 3조불 돌파한 후, 2012년 3.1조불 기록하며 세계금융경제위기 때 주춤하였으나 이후 회복하여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다.

2012년 세계 상위 10개 국가가 세계 일반기계 생산의 80.4%를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며 중국이 세계 생산의 27.0%를 차지하며 1위에 위치하며, 다음으로 일본(14.0%), 독일(13.5%), 미국(10.3%)의 순이며, 한국은 2.9%를 점유하며 2000년 8위에서 2012년에는 6위로 2단계 상승했다.

국내 자동차산업은 2~3만여개의 부품으로 조립되는 대표적인 종합산업으로 소재산업과 자동차산업을 전․후방으로 하여 폭넓은 산업 연관효과를 유발시키는 산업이자 주변 산업의 기술적 성과를 다양하게 적용하고 있는 산업구조 고도화 산업이다. 또한, 소재․석유화학․전자․기계분야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발전하고 있으며, 유통단계 및 이용단계에서는 금융․보험업, 자동차 판매업, 광고업, 중고차 매매업, 운송업, 정비업, 유류판매업, 건설업 등과 폭넓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를 주도하는 핵심 주력산업으로 2013년 기준으로 제조업 고용의 11.4%, 생산의 12.1%, 부가가치의 11.4%로 각각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2014년 부품을 포함한 자동차수출은 756억 달러로 총수출의 13.2%를 차지하여 수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부문의 무역수지는 616억불로 우리나라 전체 무역흑자의 1.3배를 차지하는 국민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민경제적 비중(2013년) 현황표
구분 업체수 종업원수 생산액 부가가치 수출액(2014년)
자동차산업4,219개321천명181조원55조원756억달러
제조업비중6.5%11.4%12.1%11.4%13.2%

자료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표 1]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민경제적 비중(2013년)

국민경제상의 위치표
항목 내용
GDP 3.1% (175조원, 2013년)전산업 1위
고용 11.4% (32만명, 2013년)제조업 1위
국내생산 세계비중 4.4% (422만대, 2016년)세계 6위
현대·기아 세계비중 00% (국내외 총생산 788만대, 2016년)세계 5위
수출액 비중 13.2% (완성차+부품 756억불, 2014년)전산업 1위
무역수지 616억불 (완성차+부품, 2014년)전산업 1위

자료출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표 2] 국민경제상의 위치

국내 완성차업체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으로 승용차 4,430천대, 상용차 421천대 등 연간 총 4,851천대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1년 이후 성장세가 다소 주춤하고 있으나 연간 450만대 이상 생산하여 내수 140만대 수출 310만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 주요 통계표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생산(천대)4,2724,6574,5614,5214,5254,5564,229
내수(천대)1,4651,4751,4111,3831,4641,5891,600
수출(억불)544.0684.0718.0747.0756.0713.0650.0
보유(억불)84.9101.1101.6112.2140.0155.0157.0

출처 : e나라 지표

[표 3] 국내 자동차 산업 주요 통계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수는 총 3,900여개로 그중 2016년말 현재 자동차회사(현대, 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쌍용, 대우버스, 타타대우)와 직접 거래하고 있는 차 협력업체수는 전년대비 2.8% 감소한 858개사이며, 이중 대기업이242개사(28.2%), 중소기업이 16개사(71.8%)이다. ※ 법적 기준 강화 및 년 유예기간 종료, 부품업체의 외형 증가 등으로 매년 증가추세

부품산업의 총 매출액은 73조 839억원으로 이중 65.6%인 48조원 정도가 국내 완성차회사의 OEM용으로 발생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 산업 주요 통계표
구분 매출액 증감률(%)
OEM A/S 수출 합계
2011 516,293 30,978 130,912 678,183 15.2
2012 519,732 31,184 199,443 750,359 10.6
2013 507,352 30,441 210,510 748,303 -0.3
2014 519,993 31,200 215,857 767,050 2.5
2015 484,810 33,937 219,645 738,392 -3.7

자료출처 : 자동차산업편람, 2015,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표 4] 국내 자동차 산업 주요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