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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669 답변 변압기 병렬운전 장단점

  • 작성자최진수
  • 답변작성그룹민간진단기관
  • 설비 시스템전력 ICT
  • 등록일자2025-11-21
  • 업종-
  • 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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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전력 공급 신뢰성 향상: 한 대의 변압기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나머지 변압기들이 전력 공급을 지속할 수 있어 전체 정전 사태를 방지합니다.
유지 보수 용이: 운전 중인 변압기 중 한 대를 정지시켜 유지 보수하거나 점검하는 동안에도 나머지 변압기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부하 증설 대응: 초기부터 대용량 변압기 한 대를 설치하는 대신, 부하 증가에 따라 필요한 용량만큼 변압기를 추가로 병렬 연결하여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운전 효율 향상: 변압기는 특정 부하 범위(보통 정격 부하의 50~75%)에서 최고 효율을 나타냅니다. 병렬 운전을 통해 부하량에 따라 운전 대수를 조절함으로써 각 변압기를 최적 효율점 근방에서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단점 및 고려사항
단락 용량 증대: 변압기를 병렬로 연결하면 계통의 전체 임피던스가 감소하여 단락 사고 시 흐르는 전류(단락 용량)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단기 용량 증대 등의 추가적인 설비 보강을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설비 복잡성 증가: 여러 대의 변압기와 관련 보호 장치들이 필요하므로 초기 설치 비용이 증가하고, 전체 시스템 구성이 더 복잡해집니다.
순환 전류 발생 가능성: 병렬 운전 조건(극성, 정격 전압/권수비, 퍼센트 임피던스, 내부 저항과 리액턴스 비 등)이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으면 변압기 간에 순환 전류가 발생하여 권선 과열이나 동손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하 분담 불균형: 퍼센트 임피던스가 서로 다른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면 부하 분담이 용량에 비례하지 않고 임피던스가 낮은 변압기에 부하가 집중되어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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