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생산 동향
국내 식품산업은 식품제조·가공업, 식품첨가물 제조업, 식품 용기·포장제조업, 식육 포장처리업, 식육 가공업, 유가공업, 알 가공업 및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등을 포괄하는 산업이다.
’23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22년 대비 3.3% 증가한 108,488십억원인데, 이는 코로나 발생 이전인 ’19년과 비교하면, 33.9% 증가한 수준이다. 코로나19는 종료되었지만. 코로나 19에 의한 음식료품 소비 패턴 변화가 영향을 미친것으로 분석된다. 세부적으로 ’22년 실적과 비교하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69,931십억원으로 3.2% 증가했고, 축산물** 생산실적은 3.8% 증가한 35,798십억원이며, 건강기능 식품은 1.6% 감소한 2,759십억원 수준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지만, ‘19년 실적과 비교하면 40% 이상 성장한 상황이다.
* 식품(주류, 식품조사처리 포함), 식품 첨가물, 기구·용기·포장지, 옹기류를 포함함
** 축산물 가공업(유가공, 알가공, 식육가공), 식육포장처리업을 포함함
‘23년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국내 제조업 총생산(GDP) 대비 19.8%, 국내총생산(GDP) 대비 4.9%를 차지한다. 이는 ’22년 대비 국내 제조업 총생산(GDP) 비중만 각각 0.7%p 증가한 수치이다.
제조업 대비 식품 등, 축산물,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생산 비중
(단위 : 10억 원, %)
연도 | 국내총생산 (GDP) |
제조업 GDP | 생산실적 | 제조업 GDP 대비 | GDP 대비 | |||
---|---|---|---|---|---|---|---|---|
합계 | 식품산업 | 축산물 | 건강기능 | |||||
2013 | 1,429,445 | 403,657 | 72,059 | 47,388 | 23,629 | 1,042 | 17.9 | 5 |
2014 | 1,486,079 | 408,510 | 72,971 | 49,531 | 22,319 | 1,121 | 17.9 | 4.9 |
2015 | 1,564,124 | 423,652 | 70,412 | 46,504 | 22,775 | 1,133 | 16.6 | 4.5 |
2016 | 1,641,786 | 439,700 | 73,313 | 47,834 | 24,008 | 1,472 | 16.6 | 4.5 |
2017 | 1,730,399 | 477,112 | 75,059 | 48,844 | 24,732 | 1,482 | 15.7 | 4.3 |
2018 | 1,782,269 | 485,281 | 78,907 | 52,086 | 25,093 | 1,729 | 16.3 | 4.4 |
2019 | 1,913,964 | 485,842 | 81,008 | 53,511 | 25,550 | 1,946 | 16.7 | 4.2 |
2020 | 1,924,019 | 480,080 | 84,327 | 54,360 | 27,703 | 2,264 | 17.6 | 4.4 |
2021 | 2,057,448 | 522,331 | 93,158 | 59,787 | 30,659 | 2,712 | 17.8 | 4.5 |
2022 | 2,150,576 | 551,154 | 105,011 | 67,706 | 34,500 | 2,805 | 19.1 | 4.9 |
2023 | 2,236,329 | 546,664 | 108,488 | 69,931 | 35,798 | 2,759 | 19.8 | 4.9 |
출처 : 제조업 대비 식품 등, 축산물, 건강기능식품 제조업 생산 비중
매출액 동향
국내 식품산업의 매출액은 1,292,290억원으로 전년대비 3.0% 증가하였다. 지난 5년간(’19~‘23년) 매출액은 코로나19등의 영향으로 연평균 5.6% 증가하였다.
매출액은 국내 판매액과 원화 환산 수출액으로 구성된다. 매출액 중 국내 판매액의 비중은 93.3%(1,206,119억원) 수준이고, 수출액의 비중은 6.7%(86,173억원)로써, 국내 판매액의 비중이 월등히 높다. 최근 5년 동안 국내판매액과 수출액의 연평균 증가율은 각각 5.5%, 6.3% 수준으로 나타나, 수출액의 증가율이 더 높은 상황이다.
생산액 및 매출액 추이
(단위 : 억원, %)
연도 | 생산액 | 매출액 | 국내판매액 | 비중 | 수출액 | 비중 |
---|---|---|---|---|---|---|
2017 | 750,580 | 912,664 | 855,472 | 93.70% | 57,192 | 6.30% |
2018 | 789,080 | 948,802 | 891,660 | 94.00% | 57,142 | 6.00% |
2019 | 810,070 | 984,588 | 921,219 | 93.60% | 63,369 | 6.40% |
2020 | 843,270 | 1,008,959 | 947,005 | 93.90% | 61,954 | 6.10% |
2021 | 931,580 | 1,123,026 | 1,056,701 | 94.10% | 66,325 | 5.90% |
2022 | 1,050,108 | 1,254,520 | 1,165,422 | 92.90% | 89,098 | 7.10% |
2023 | 1,084,878 | 1,292,290 | 1,206,118 | 93.30% | 86,173 | 6.70% |
출처 : 2023 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8.01
주요 제품 생산 동향 및 시장규모
커피
커피는 커피 원두를 가공한 것이거나 이에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을 첨가한 것으로 ‘볶은 커피’로 칭해지는 원두커피와 인스턴트커피로 분류되며, 인스턴트커피는 식품첨가물의 배합, 제품 특성 등에 따라 솔루블 커피(Soluble coffee), 조제 커피(커피믹스), 액상 커피(RTD 커피)로 구분된다. 솔루블 커피(Soluble coffee)는 커피 분말을 식수에 용해 시켜 마실 수 있는 커피를 칭하며, 조제 커피(커피믹스)는 솔루블 커피(Soluble coffee)에 설탕과 크림 등을 혼합한 것을 말하며, 액상 커피(RTD 커피)는 바로 마실 수 있도록 정제수를 혼합하여 제조한 것을 말한다.
‘23년 커피 생산액*은 총 2,736십억원으로 ’20년 대비 5.1% 증가하였다. 세부 커피 종류 중 조제 커피를 제외한 나머지 커피제품의 생산액이 모두 증가하였다.
* 커피 : (’22) 2,603십억원 → (‘23) 2,736십억원 (+14.7%)
- 액상 커피 : (’22) 906십억원 → (‘23) 957십억원 (+5.6%)
- 볶은 커피 : (’22) 727십억원 → (‘23) 834십억원 (+14.7%)
- 인스턴트커피 : (’22) 326십억원 → (‘23) 327십억원 (+0.4%)
- 조제 커피 : (’22) 642십억원 → (‘23) 617십억원 (-4.0%)
커피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
(단위 : text)
연도 | 품목명 | 생산현황 | 매출현황 | |||||
---|---|---|---|---|---|---|---|---|
생산 능력(T) |
생산량 (T) |
생산액 (천원) |
국내 판매량 (T) |
국내판매액 (천원) |
수출량 (T) |
수출액 ($) |
||
2022 | 볶은 커피 | 5,828,238 | 75,585 | 727,424,677 | 69,413 | 1,032,784,815 | 1035 | 7,175,117 |
액상 커피 | 9,104,773 | 653,467 | 906,503,096 | 612,421 | 1,129,723,148 | 19,735 | 17,971,178 | |
인스턴트 커피 |
625,889 | 31,853 | 326,540,641 | 21,236 | 223,181,268 | 7,573 | 136,425,907 | |
조제 커피 | 5,583,845 | 103,150 | 642,962,001 | 98,320 | 786,009,409 | 4,419 | 40,018,993 | |
소계 | 21,142,745 | 864,055 | 2,603,430,415 | 801,390 | 3,171,698,640 | 32,762 | 201,591,195 | |
2023 | 볶은 커피 | 923,654 | 82,604 | 834,480,139 | 81,172 | 1,151,664,291 | 133 | 982,958 |
액상 커피 | 4,800,649 | 704,754 | 957,544,613 | 676,792 | 1,237,618,162 | 14,159 | 17,303,041 | |
인스턴트 커피 |
256,441 | 33,541 | 327,698,898 | 20,139 | 233,348,670 | 7,291 | 128,457,015 | |
조제 커피 | 621,212 | 109,426 | 617,144,004 | 107,555 | 848,694,087 | 2,107 | 20,213,595 | |
소계 | 6,601,956 | 930,325 | 2,736,867,654 | 885,658 | 3,471,325,210 | 23,690 | 166,956,609 |
출처 : 2023 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8.01
라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공전」에 의하면 라면은 면류의 세부 품목으로 별도 정의는 되어 있지 않지만, 시장에서 판매되는 라면 제품은 「식품공전」의 ‘면류’ 유형 중 유탕면류와 국수의 세부 유형인 호화 건면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라면의 가장 대표적인 식품 유형인 유탕면류의 정의를 살펴보면, 밀가루, 소금, 첨가물, 물을 넣고 반죽하여 제면 롤을 통해 국수를 빼낸 다음 수증기 또는 끓는 물에서 삶아 일정한 모양으로 성형한 후 튀기고 냉각시켜 포장한 제품을 말한다. 그리고 국수의 세부 유형인 호화 건면의 정의는 밀가루, 소금, 첨가물, 물을 넣고 반죽하여 제면 롤을 이용해 국수를 빼낸 다음 수증기 또는 끓는 물에서 삶고 일정한 모양으로 성형한 후 건조 시켜 포장한 제품이다.
식품 및 식품첨가물 실적 분류에 따른 제조상의 유형은 포장에 따라 봉지라면과 용기 라면으로 분류되어 있다. 봉지라면은 파우치 형태로 비닐에 내용물이 담겨 있는 포장 형태이며, 용기라면은 컵라면으로 대표되는 Bowl 형태의 포장으로 봉지라면과 비교해 조리방법이 간단한 점이 특징이다.
‘23년 라면 생산액*은 총 2,805십억원으로 ’21년 대비 3.9% 감소하였다. ‘22년 대비 봉지라면은 6.3% 감소한 1,874십억원이었으나, 용기면은 1.2% 증가한 930십억원 수준이었다.
* 라면 : (’22) 2,920십억원 → (‘23) 2,805십억원 (-3.9%)
- 봉지라면 : (’22) 2,000십억원 → (‘23) 1,874십억원 (-6.3%)
- 용기면 : (’22) 920십억원 → (‘23) 930십억원 (+1.2%)
라면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
연도 | 품목명 | 생산현황 | 매출현황 | |||||
---|---|---|---|---|---|---|---|---|
생산 능력(T) |
생산량 (T) |
생산액 (천원) |
국내 판매량 (T) |
국내판매액 (천원) |
수출량 (T) |
수출액 ($) |
||
2022 | 유탕면류 (봉지라면) |
3,398,974 | 522,464 | 2,000,956,584 | 354,315 | 1,387,513,015 | 211,532 | 909,848,170 |
유탕면류 (용기면) |
1,635,106 | 142,815 | 920,016,111 | 126,981 | 886,182,894 | 18,194 | 101,584,709 | |
소계 | 5,034,080 | 665,279 | 2,920,972,695 | 481,296 | 2,273,695,909 | 229,726 | 1,011,432,879 | |
2023 | 유탕면류 (봉지라면) |
4,801,785 | 559,709 | 1,874,848,977 | 352,737 | 1,397,875,616 | 197,333 | 830,938,382 |
유탕면류 (용기면) |
1,454,837 | 166,224 | 930,860,805 | 141,188 | 933,504,050 | 25,349 | 178,085,606 | |
소계 | 6,256,622 | 725,933 | 2,805,709,782 | 493,925 | 2,331,379,666 | 222,682 | 1,009,023,988 |
출처 : 2023 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8.01
과·채 음료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고시(제2013-14호)에 따르면, 과채 음료의 정의는 과일 및 채소를 주원료로 하여 가공한 것으로써, 직접 또는 희석하여 음용하는 것으로 농축과·채 즙, 과·채 주스, 과채 음료를 말한다.
‘23년 과·채 음료 생산액*은 총 726십억원으로 ’22년 대비 6.8% 감소하였다. 세부적으로 모든 과·채 음료와 과·채 주스의 생산액이 감소하였다.
* 과·채 음료 : (’22) 778십억원 → (‘23) 726십억원 (-6.8%)
- 과·채 음료-가열 : (’22) 381십억원 → (‘23) 353십억원 (-7.3%)
- 과·채 음료-비가열 : (’22) 9십억원 → (‘23) 8십억원 (-8.63%)
- 과·채 주스-가열 : (’22) 320십억원 → (‘23) 312십억원 (-2.5%)
- 과·채 주스-비가열 : (’22) 67십억원 → (‘23) 51십억원 (-23.52%)
과·채 음료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
연도 | 품목명 | 생산현황 | 매출현황 | |||||
---|---|---|---|---|---|---|---|---|
생산 능력(T) |
생산량 (T) |
생산액 (천원) |
국내 판매량 (T) |
국내판매액 (천원) |
수출량 (T) |
수출액 ($) |
||
2022 | 과ㆍ채 음료 -가열 | 12,976,871 | 363,192 | 381,366,391 | 314,319 | 391,095,576 | 31,681 | 17,534,175 |
과ㆍ채 음료 -비가열 | 79,211 | 2,880 | 9,362,801 | 2,874 | 13,299,010 | |||
과ㆍ채 주스 -가열 | 7,032,004 | 168,115 | 320,265,707 | 147,708 | 344,185,605 | 5,418 | 34,194,779 | |
과ㆍ채 주스 -비가열 | 523,524 | 15,402 | 67,633,627 | 14,915 | 92,099,587 | 592 | 2,930,856 | |
소계 | 20,611,610 | 549,589 | 778,628,526 | 479,816 | 840,679,778 | 37,691 | 54,659,810 | |
2023 | 과ㆍ채 음료 -가열 | 7,737,121 | 341,066 | 353,567,562 | 334,882 | 366,678,525 | 33,915 | 17,893,318 |
과ㆍ채 음료 -비가열 | 49,575 | 2,931 | 8,559,382 | 2,736 | 15,330,329 | |||
과ㆍ채 주스 -가열 | 3,754,384 | 143,436 | 312,189,189 | 132,065 | 335,910,003 | 5,112 | 20,558,338 | |
과ㆍ채 주스 -비가열 | 59,928 | 14,971 | 51,737,714 | 13,012 | 95,519,167 | 561 | 3,453,642 | |
소계 | 11,601,008 | 502,404 | 726,053,847 | 482,695 | 813,438,024 | 39,588 | 41,905,298 |
출처 : 2023 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8.01
스낵
식품 공전 상에서 과자의 세부 품목은 비스킷, 웨이퍼, 쿠키, 크래커, 한과류, 스낵 과자로 분류되어 있다. 그 중 스낵 과자는 곡류, 감자, 고구마, 콩, 전분, 견과류 등을 원료로 사용하여 유탕(frying), 굽기(roasting), 압출(extruding), 팽화(puffing) 등과 같은 공정을 거친 것을 말한다.
‘23년 스낵의 생산액*은 총 2,784십억원으로 ’22년 대비 8.3% 증가하였다. 세부적으로 웨이퍼와 크래커 과자류의 생산액은 감소하고, 비스킷, 스낵과자, 한과류 등 기타 종류의 과자 생산액은 증가하였다.
* 스낵 : (’22) 2,571십억원 → (‘23) 2,784십억원 (+8.3%)
- 비스킷류 : (’22) 705십억원 → (‘23) 722십억원 (+2.5%)
- 스낵과자류 : (’22) 1,368십억원 → (‘23) 1,467십억원 (+7.2%)
- 한과류 : (’22) 104십억원 → (‘23) 120십억원 (+15.2%)
- 기타 : (’22) 228십억원 → (‘23) 289십억원 (+26.5%)
- 웨이퍼 : (’22) 25십억원 → (‘23) 22십억원 (-14.1%)
- 쿠키 : (’22) 119십억원 → (‘23) 145십억원 (+21.5%)
- 크래커 : (’22) 18십억원 → (‘23) 16십억원 (-12.3%)
스낵 종류별 시장규모 추이
연도 | 품목명 | 생산현황 | 매출현황 | |||||
---|---|---|---|---|---|---|---|---|
생산 능력(T) |
생산량 (T) |
생산액 (천원) |
국내 판매량 (T) |
국내판매액 (천원) |
수출량 (T) |
수출액 ($) |
||
2022 | 과자 (비스킷류) |
671,860 | 318,288 | 705,256,015 | 272,785 | 621,722,841 | 2,361 | 16,565,321 |
과자 (스낵 과자류) |
1,664,341 | 180,688 | 1,368,771,793 | 159,703 | 1,445,999,995 | 14895 | 103530103 | |
과자 (한과류) |
229,539 | 53,073 | 104,810,177 | 52,798 | 127,385,619 | 100 | 852,216 | |
과자 (기타) |
331,333 | 48,081 | 228,804,422 | 43,186 | 313,877,650 | 899 | 7,603,065 | |
과자 (웨이퍼) |
72,996 | 4,424 | 25,641,220 | 3,548 | 39,544,995 | 119 | 871,605 | |
과자 (쿠키) |
409,233 | 21,682 | 119,932,863 | 20,948 | 173,137,897 | 355 | 2,104,515 | |
과자 (크래커) |
144,118 | 2,720 | 18,660,491 | 319 | 15,685,031 | 97 | 1,796,376 | |
소계 | 3,523,420 | 628,956 | 2,571,876,981 | 553,287 | 2,737,354,028 | 18,826 | 133,323,201 | |
2023 | 과자 (비스킷류) |
593,215 | 94,659 | 722,636,417 | 76,094 | 757,353,584 | 2,661 | 19,121,865 |
과자 (스낵 과자류) |
1,988,161 | 185,866 | 1,467,115,742 | 159,185 | 1,585,756,337 | 15872 | 108777851 | |
과자 (한과류) |
177,564 | 20,043 | 120,718,555 | 19,297 | 150,600,734 | 183 | 1,691,817 | |
과자 (기타) |
490,605 | 55,396 | 289,525,612 | 53,658 | 411,584,768 | 1559 | 8,684,806 | |
과자 (웨이퍼) |
30,430 | 2,555 | 22,029,061 | 2,388 | 29,714,924 | 20 | 151,785 | |
과자 (쿠키) |
219,090 | 23,089 | 145,710,290 | 22,270 | 190,789,387 | 446 | 3,387,422 | |
과자 (크래커) |
8,752 | 2,091 | 16,371,772 | 1,927 | 17,565,060 | 124 | 1,020,486 | |
소계 | 3,507,817 | 383,699 | 2,784,107,449 | 334,819 | 3,143,364,794 | 20,865 | 142,836,032 |
자료 : 2023 식품 등의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2024.08.01
참고문헌
1.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년도 식품산업 생산실적”.
2. 식품의약품안전처, “2022년도 식품산업 생산실적”.
3. 식품의약품안전처, “2023년도 식품산업 생산실적”.
4. KOSIS 국가통계포털, “식품첨가물 생산실적(총계)”,
http://kosis.kr/statisticsList/statisticsListIndex.do?menuId=M_01_01&vwcd=MT_ZTITLE&parmTabId=M_01_01&parentId=D.1;D1.2;145_14503.3;#Hea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