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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산업은 부품 제조와 완성차 조립, 판매, 정비, 할부 금융, 보험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전후방 연관 산업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종합산업이다. 전후방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와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이며, 지속적인 첨단기술의 개발과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산업이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각국 정부의 환경, 연비, 안전 규제 강화로 화석연료의 사용 비중을 낮추고 전기에너지를 주로 사용하는 그린 카(Green Car) 개발과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세계 각국의 자동차 전문가들이 ‘한국이 자동차산업을 육성하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과 진취적인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을 성공적으로 육성하였다. 자동차산업의 전후방 산업인 철강, 전자, 섬유, 타이어, 금융, 유통산업이 균형 있게 발전했고 우수한 노동력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자동차산업은 세계 5위의 종합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리 자동차산업은 친환경 기술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첨단 기술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대표공정

전기전자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대표공정

세부공정

  • 1. 자동차 공정 팝업보기

    자동차 생산의 주요공정은 차체판넬성형, 조립, 도장 및 주요 내장품·유닛·배선·배관 등을 조립하여 차량을 생산하는 완성차 공정과 금속소재 부품, 플라스틱 부품 및 엔진을 제작하는 부품생산 공정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외 절감기술/방법

시멘트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국내 외 절감기술/방법 표입니다.
No. 사례명 세부공정 자료출처 다운로드
1 하이브리드 버스용 베터리 팩 및 BMS 개발 전지 및 모듈공정 지식경제부
광업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국내 외 절감기술/방법 상세표입니다.
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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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진공침탄 공정기술을 이용한 자동변속기 부품 개발 열처리공정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광업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국내 외 절감기술/방법 상세표입니다.
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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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의 연료 절감용 보조구동장치 및 방법 전지 및 모듈공정
광업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국내 외 절감기술/방법 상세표입니다.
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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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력 최소화를 위한 인력 중심 운영 및 친환경 장치의 개발 도입 완성차공정 (조립공정)
광업 주요공정 및 절감기술/방법의 국내 외 절감기술/방법 상세표입니다.
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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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 조립공장의 CO2 배출량의 85%를 차지하는 조명 및 공조 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조립 라인을 천정식에서 바닥식으로
    변경하여 라인 공장의 면적 및 높이를 축소하고 공장의 간소화를 실시하였으며 수작업 중심 운영을 통해 에너지 절약 설비를
    개발하였다.
    [개선전]
    · 천정식의 조립 라인으로 인해 천정이 높아 조명 및 공조 시스템에서 전체 자동차 조립공정 소비 에너지의 85%가 소비된다.
    [개선후]
    · 천정식을 바닥식으로 개선하여 천정 높이를 낮추고 라인 길이를 최단으로 배치하였다.
     - 간소화 된 조립 라인으로 인해 기존 대비 CO₂ 배출량의 30% 감축을 달성
    · 에너지 절약 설비 개발(SS 설비 도입)
     - 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수작업 운영으로 자동화되는 에너지 절약 설비를 개발
     - B/J 브레스 조임기, 중량 이재기, 무동력 중량 보조장치 개발 및 SPS상자 이송의 자동화
5 도장공장 에어탈습장치 운전 조건 재검토에 의한 에너지 절약 개선 완성차공정 (도장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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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 - 9389 천엔/년 9900 천엔 1.05 년 109 톤/년

  • 도장 불편 등의 트러블을 막기 때문에 자동 도장기 등을 사용하는 에어는 탈습장치에 의해 건조한 에어를 공급하고 있다. 종래는
    고습도의 일차 에어에서도 항상 일정 이상의 품질의 에어를 공급하는 운전 조건에 고정되고 있었다. 에어탈습장치의 운전 조건을
    재검토해 품질도 확보 후 에너지를 저감하였다.
    [개선전]
    · 블로어와 가열기의 운전 및 냉각 프로세스로 사용하는 탈습통으로부터 냉각용 에어 일부를 사용하여 에너지를 소비
     - 본 장치는 일차 에어 수분량이 많아도 8시간까지는 한쪽 편의 탈습통만으로 -40℃ 이하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었지만, 1사이클 중의 이슬점 온도는 -69℃~-74℃여서 -40℃이하 요구조건보다 큰폭으로 낮았다.
    [개선후]
    · 이슬점 온도계를 설치하고 생산 설비에 공급되는 탈수 후의 에어 품질 확인
    · 탈수통에 타이머를 추가해 제어를 개조
    · 통상 시간 설정 및 임의 시간 지정을 통해 에너지 절약
    · 사이크루타임을 이슬점 온도 베이스로 변경하여 탈습통 전환 사이클을 나타냄
6 공조 가습 펌프의 공회전 운전 개선에 의한 에너지 절약 완성차공정 (도장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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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감량 절감율 절감액 투자비 투자비회수기간 온실가스절감량
- - - - - 54.1tCO2

  • 도장부스는 정전 도장 설비이며 부스 내 공급 습도는 소방법에서 정하는 「위험물의 성질에 응한 적정한 값(해당 부스는 80%
    ±10%)」 로 관리해야 한다. 가습장치인 와셔 펌프에 「유량 제한 방식에 의한 가습 조절 기능」 을 가지고 있다. 펌프 유량 제한방법을 현재 「흡수 출구 밸브 조절 및 잉여분 삼방밸브 우회」 방법에서「인버터에 의한 회전수제어」 로 변경하여 소비 전력저감을 도모했다.
    [개선전]
    설정 온·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프리히터-버너, 와셔, 내수 코일, 애프터 히터 버너로 온습도 조정을 하고 있으며, 에너지 관점에서
    잉여압력으로 와셔 펌프에서 잠재적인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배관 펌프에서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개선후]
    외기 온습도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인버터 회전수 제어를 실시함
    · 가습 조정용 기존의 바이패스 밸브 병용시 최적 주파수는 계수 A < 계수 B < 계수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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