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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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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개요

광업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전자기기로부터 출력되는 전기신호를 시각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화상 정보로 나타내어 주며,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인간과 기계를 연결시켜 주는 화면표시장치이다.
디스플레이는 동작원리에 따라 브라운관과 LCD, PDP, OLED 전자 종이, Projection display 등으로 나뉘고, 이를 응용한 3D display와 Flexible Display, 투명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응용 제품 및 기술이 포함된다.
디스플레이는 단순 정보 표시소자에서, 터치 패널, 조도센서 등 다양한 입력 장치와 결합된 새로운 UI/UX를 포함하는 종합 정보 입출력 장치로 지속적으로 기술 및 산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투자의 대규모, 짧은 경기 사이클, 다양한 기술들의 통합, 전후방 산업과의 높은 연관효과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설비투자면에서 디스플레이 산업은 자본집약적이고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는 사업으로서, 하나의 제품이 개발 생산되어 판매에 이르기까지 막대한 규모의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다. 디스플레이 산업 사이클이 2~3년 내외로 반복되면서 다른 산업에 비교해 짧은 경기 사이클을 보이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스마트기기/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IT 산업의 확장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의 디스플레이 산업 주요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0년 931억 달러 규모를 형성했으며 2021년에는 1,188억을 달러 규모를 형성했다. 하지만 이후, 미미하게 하락하여 2026년에는 979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동향

개요

디스플레이 산업은 1950년대 브라운관 TV 보급과 함께 본격적으로 성장하였으며, 1990년 ~ 2000년대의 PDP, LCD 디스플레이에서 현재는 OLED,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등 차세데 디스플레이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양산을 위한 투자 규모가 매우 크고 투자에서 생산까지 일정한 시차가 존재하고 있는 반면, 시장 내 주력 제품의 교체속도가 점차 빨라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장비산업의 특성상 공급능력은 계단식 증가가 이루어지는 반면에, 수요시장은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구조를 갖고 있어 호황과 불황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디스플레이 산업은 전후방 연관 패널 품질이 TV, 휴대폰 등 완제품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며, 패널 품질을 위해서는 제조장비와 소재의 품질이 중요하다. TV, 휴대폰 등 완제품 트렌드에 따라 주력 패널 및 기업이 변해온 바, 트렌드 예측 및 선제적 기술투자가 중요한 산업이다.
BOE, CSOT, CEC Panda 등 중국 패널 제작업체들은 대형 TV용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기 위한 LCD 패널을 양산 중이며, 스마트폰 패널을 공급하기 위해 OLED 공장 투자에도 집중하고 있다. 또한 LG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중국 광저우와 한국 파주에 OLED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디스플레이 전후방 산업

디스플레이 전후방 산업

*재구성 : 한국IR협의회, “티로보틱스”, 기술분석보고서, 2020.03.26

세계 동향

디스플레이 산업은 스마트기기/반도체 시장의 꾸준한 성장, IT 산업의 확장에 힘입어 성장을 지속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호의 디스플레이 산업 주요 통계 자료에 따르면,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0년 931억 달러 규모를 형성했으며 2021년에는 1,188억을 달러 규모를 형성했다. 하지만 이후, 미미하게 하락하여 2026년에는 979억 달러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OLED 패널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활용도가 높은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에 주로 사용되어 전체 OLED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2020년 301억 달러에서 2021년에는 377억 달러, 결과적으로 2027년에는 477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파악된다. LCD 시장은 감소하고 있으나, AMOLED 시장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며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AMOLED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디스플레이산업의 전후방 산업과의 높은 연계성 등으로 국가별로 핵심 기간산업으로 육성 중이며 이에 따라 한중일 삼국 간 경쟁구도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아직까지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은 한국이 가장 높으며 OLED 분야는 한국이 모든 면에서 우위에 있으나 LCD 양산능력은 중국이 한국을 추월하였으며, 증착, 노광 등 디스플레이 원천기술에 있어서는 일본이 한국보다 앞서 있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전망

(단위 : 억 달러)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전망
디바이스 2020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LCD 전체 931 1,188 1,076 1,030 1,026 1,013 1,001 979
대형 681 965 862 821 822 813 806 791
중소형 250 223 214 209 204 201 195 187
AMOLED 전체 301 377 414 447 465 470 471 477
대형 42 62 66 69 75 83 87 91
중소형 260 315 348 378 390 387 384 385
Other 7 8 14 35 53 72 90 94
합계 1,240 1,573 1,504 1,512 1,544 1,555 1,562 1,550

(단위 : 억 달러)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전망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및 전망

*출처 :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디스플레이정보, 디스플레이 시장 (http://www.kdia.org/display/graph.jsp)

수출 동향

디스플레이 분야 수출 동향은 OLED 패널, 부분품의 수출 반등과 LCD 패널의 회복세로 전체 패널 수출은 20억 달러 대를 상회하며 지난해 대비 상승하였다. LCD 패널의 경우 2021년 6월 기준 4.7억 달러의 수출액, 전년 동월대비 4.1% 감소하였다. 코로나 19發로 인한 수요 위축, 국내 업체의 사업 구조 전환 등으로 하락세는 지속되었으나 패널 가격이 반등하면서 감소폭은 소폭 둔화되었으며 OLED 패널의 경우 2021년 6월 기준 11.2억 달러의 수출액, 전년 동월대비 62.3% 상승하였다. 2021년 상반기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수요가 확대되면서 두 자릿수 대 성장률로 상승 전환되었다. 부분품의 경우 해외 생산 거점으로의 수출이 회복되면서 3억 달러 대를 돌파하였다.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추이

(단위 : 억 달러, % : 전년 동월대비)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추이
구분 '20.7 8 9 10 11 12
패널 15.5
(△21.1)
18.1
(△16.9)
21.1
(2.7)
21.2
(10.6)
21.8
(22.7)
23.9
(31.2)
LCD 5.5
(△23.4)
5.2
(△22.7)
5.5
(△3.5)
5.3
(△7.9)
5.4
(2.4)
6.1
(12.8)
OLED 6.4
(△28.9)
9.5
(△18.9)
12.2
(3.3)
12.8
(22.7)
13.4
(46.3)
14.4
(46.0)
부분품 3.6
(3.7)
3.4
(2.5)
3.4
(11.8)
3.0
(3.6)
3.0
(13.4)
3.4
(15.4)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추이
구분 '21.1 2 3 4 5 6 상반기
패널 20.7
(31.2)
16.2
(32.1)
16.9
(22.2)
16.7
(35.0)
17.8
(38.6)
19.5
(29.7)
107.8
(26.0)
LCD 5.3
(10.5)
4.5
(4.6)
4.9
(△8.5)
5.0
(12.9)
4.8
(7.0)
4.7
(△2.8)
29.2
(3.5)
OLED 12.2
(52.1)
8.4
(32.9)
8.4
(8.5)
8.4
(87.5)
9.7
(64.1)
11.2
(61.2)
58.3
(44.8)
부분품 3.2
(12.3)
3.3
(25.7)
3.6
(8.7)
3.3
(25.8)
3.3
(34.6)
3.6
(11.2)
20.3
(18.7)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추이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추이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월간 ICT 산업동향 2021-7호”, 10p, 2021.07.29

해외 동향

OLED 및 부분품 주요 수출국인 베트남, 중국(홍콩 포함)·멕시코 등을 중심으로 디스플레이 수출 상승세가 지속되었다.
중국(홍콩 포함, 9.1억 달러, 16.2%↑)은 전 품목 수출이 호조세를 보이며, 6개월 연속 오름세를 기록. 한편 OLED 패널 수요 증가 등으로 LCD 수출 비중이 점차 감소하며 40%에 근접해 눈길
※ 對中 LCD, OLED 수출 비중(%) : (’21.3월) 44.5, 27.4 / (4월) 45.3, 28.8 / (5월) 40.7, 34.4 / (6월) 40.3, 34.3
베트남(9.1억 달러, 50.1%↑)은 LCD 패널(0.6억 달러, △45.3%)과 부분품 수출(0.5억 달러, △17.3%)이 하락세를 보였으나, 주요 수출품인 OLED 패널(7.9억 달러, 85.8%↑) 수요 확대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9억 달러대를 상회하였다.
멕시코(0.2억 달러, 17.7%↑)는 OLED 패널(91.5%↑) 수출 반등으로 전 품목 수출이 상승세를 보이며 8개월 연속 성장 곡선을 유지하였다.

(단위 : 억 달러, % : 전년 동기대비)

디스플레이 패널 수출 상위 10대 국가
구분 2020년 2021년
6월 당월 상반기
순위 국가 금액 증감률 비중 국가 금액 증감률 비중 금액 증감률 비중
1 베트남 101.2 21.7 48.9 베트남 9.1 50.1 46.6 48.6 36.9 45.1
2 중국 88.5 -18.8 42.7 중국 8.8 16.6 45.3 50.2 21.6 46.6
3 홍콩 3.9 -18.8 1.9 홍콩 0.3 6.3 1.5 2.1 5.9 1.9
4 미국 2.2 -3.4 1.1 멕시코 0.2 17.7 1.2 1.1 19.6 1.0
5 멕시코 2.0 -37.5 1.0 미국 0.2 -4.7 1.1 1.2 5.8 1.1
6 일본 1.3 -47.4 0.6 헝가리 0.1 35.5 0.5 0.4 18.9 0.3
7 인도 0.7 -12.4 0.4 인도 0.1 180.8 0.5 0.6 109.0 0.6
8 폴란드 0.7 -67.0 0.4 일본 0.1 -15.4 0.4 0.4 -43.5 0.4
9 대만 0.7 -24.6 0.3 폴란드 0.1 -23.8 0.3 0.3 -17.7 0.3
10 헝가리 0.6 3.5 0.3 슬로베니아 0.0 89.1 0.2 0.2 80.5 0.1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월간 ICT 산업동향 2021-7호”, 11p, 2021.07.29

참고문헌1.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월간 ICT 산업동향 2021-7호”, 11p, 2021.07.29
2. 한국IR협의회, “티로보틱스”, 기술분석보고서, 2020.03.26
3. 한국디스플레이산업 협회, 디스플레이 이해, 품목분류 가이드, 디스플레이 개요, http://www.kdia.org/ebook/index.html
4. 한국디스플레이산업 협회, 통계, 디스플레이 시장, http://www.kdia.org/display/graph.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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