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으로

반도체

반도체

업종개요

광업

반도체

반도체 반도체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나뉜다. 메모리 반도체가 아닌 반도체는 모두 시스템 반도체라 통칭하고 있다. 반면, 해외에서는 논리적인 연산을 수행하는 반도체칩이란 뜻에서 로직칩(Logic Chip)이라고 한다). 시스템 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가운데 개별소자, 광학소자, 센서, 구동소자 등을 제외한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 이하 IC), 마이크로 컴포넌트(Micro Component) 등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을 집약해 단일 칩으로 만든 SoC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 반도체는 연산, 제어, 전송, 변환을 수행하는 전자소자를 통칭하며, 컴퓨터의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 스마트폰의 AP(Application Processor) 등이 대표적인 시스템 반도체로, 가전제품, 통신장비, 산업장비 등 대부분의 전자기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이다. 시스템 반도체는 전기전자시스템의 신호·정보·에너지 프로세싱(연산/제어/전송/변환 등) 기능을 단일 칩에 통합한 통합 SoC(System on a Chip)로 발전함으로써 경제성, 편의성, 생산성을 극대화라는 ‘다기능 융복합 반도체’로 진화하고 있다. 다기능 융복합 반도체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는 시스템을 하나의 반도체에 집적하고, 소프트웨어와 융합하여 시스템의 고성능화, 소형화, 저전력화 및 스마트화를 주도하는 기술이다.
세계 시스템 반도체 시장은 인텔, 퀼컴 등 글로벌 대기업이 약 70%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으나, 한국기업의 시스템 반도체 시장점유율은 3% 수준에 불과한 실정이다.

관련기관

조선 관련기관 표입니다.
No. 기관명 자세히보기

협력사 안내

  • 이전버튼
  • 다음버튼